본문 바로가기

커피리브레

장바구니

아카이브

ARCHIVE

아카이브

제목
기타 | ASIC 7th (1975) 요약 #7 (058-062) 끝, ASIC 8th 요약 #1 (001-007)
날짜
2018-04-02 17:59:56
조회
399

본문

058

원제 : Les Problemes Genetiques Poses par l'Hybridation Interspecifique de Coffea Arabica et Coffea Canephora Diploides ou Tetraploìdes

저자 : J. Berthaud

요약 :

  아라비카종과 4배체 카네포라종의 교배를 통해 생성된 강력한 교배종인 아라부스타 종은 염색체 쌍과 감수 분열에서 어느 정도의 비정상적인 모습이 나타났는데, 이러한 점에서 어느 정도의 교배종 생성 기술 발전에도 불구하고 아라비카와 카네포라 게놈 간에는 장벽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불화합성은 카네포라종의 꽃가루를 사용하여 아라비카종에 수정시킨 경우 생성된 후손에 전반적 또는 부분적으로 관여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두 부모가 관련 있다. 그러나 아라비카를 카네포라 2배체와 교배하여 3배체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동일한 현상이 나타나긴 하지만 빈도가 그렇게 높지는 않으며, 후손에 반드시 관여하지는 않는다.

  동일한 부모를 사용하여 태어난 3배체와 4배체 교배종 비교 실험에서는 3배체의 생장 및 개화 양태가 상당히 균형잡힌 것으로 나타났다.

  여러 가지 아라비카 계통과 안정된 카네포라종 T 부모를 사용하여 생성한 몇 가지 아라부스타 계통 분석을 통해, 양육장에서 관측된 잡종 강세 생장 형태 면에서 아라비카가 몇 가지 다양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059

원제 : Über Farbreaktionen mit Arabica-Robusta- Und Arabusta-Rohkaffees

저자 : J. Wurziger und J.-C. Vincent

요약 :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커피를 구분하는 데 흔히 지질, 카페인, 클로로겐산 함량을 사용해 왔다. 그러나 단종의 경우에는 수치 중복을 피할 수 없다. 여기서는 단품종 내지 부분 함량까지도 구분 적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색상 반응을 통해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커피의 지질 조성 차이를 입증하였다. 이를 통해 양적으로 두 가지 커피를 혼합물에서 구분해 낼 수 있다. 현재까지는 분쇄 커피 제품군에 대해서만 질적 판단이 가능하였다. 연구진은 본 방법을 여러가지 아라부스타 커피에 적용한 결과, 아라부스타 커피는 일정한 성분 조성이 나타나지 않았으며, 이 때문에 검증이 곤란하였다. 그러나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아라비카, 로부스타, 아라부스타 커피를 각각 구분할 수 있게 되었다.

 

 

 

 

 

 

 


 

060

원제 : Serology applied to the Study of Coffea arabica and Coffea canephora

저자 : A. R. Oliveira, J. F. Hofling

요약 : ** 본문 없음 **

  아라비카종 품종과 재배종, 카네포라종 로렌티 품종의 다 익은 씨앗에서 항원 (염화나트륨 2.5% 용액) 을 추출하여 특이적 항혈청 제조에 사용하였다.

  , 품종, 재배종 간 이원 면역 확산법과 면역 전기 영동법을 적용한 혈장 교차 반응 결과값을 여기서 제시하고 있다. 

 

 

 

 

 

 

 


 

061

원제 : Aptitude a la Germination des Feves de Cafe et Qualite Commerciale

저자 : A. Corte dos Santos, A. Rocha Lima, S. Mario Antonio, J. T. Mexia

요약 :

  저자는 발아한 커피씨앗과 특정 기술이 적용된 처리과정을 통해 제조한 음료 사이의 관련성이 있는지에 대한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그 결과, 발아 능력이 어느 정도까지 떨어질 경우, 로스팅과 음료 테스트 결과를 통한 품질 수치는 모두 떨어졌다.

 

 

 

 

 

 

 


 

062

원제 : Sequential Control of the Percentage of Insect Damaged Coffee Beans

저자 : J. T. Mexia, A. Corte dos Santos, E. Noronha 

요약 :

  본 연구에서는 벌레 먹은 커피콩의 비율과 관련하여 검사 계획을 잡을 때 순차적 공산비 검사(sequential likelihood ratio test, s.l.r. test) 가설을 사용하고자 하였다.

  연구진은 해당 검사 결과를 제시하면서 확률적 변수에 대해 상세히 고려하였다.

  연구진은 본 연구를 통해 샘플 계획에 관한 이론적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ICA 에서 채택한 서술 방식 외에, 분류 착오로 인한 오류 수치를 고려하여 몇 가지 가정상항에서 샘플 채취 계획을 운용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수치 표도 담고 있다.

 



001


원제 : Scientific aspects of research on coffee.


저자 : K. Heyns 


요약 :


  여기서는 커피에 관해 진행 중인 과학 연구 및 ASIC 에서 주최한 학회에서 나타난 강연과 토론 주제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전체적인 윤곽을 그려내었다.


  아비단에서의 8회 학회에서도 그러하겠지만, 이들 연구들은 수많은 연구진들이 다량의 주요 과학 주제들을 다루고 있으며 그 주제와 객체는 상당히 다양하다. 이러한 덕분에 ASIC 학회는 특유의 학제간 특성을 지니고 있다.


  생두에서부터 원두를 거쳐 소비자가 음용하는 음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대상에서 선정된 다수의 심원한 과학적 주제가 논의되고 있다. 원료 품질의 중요성, 기술 단계, 커피콩의 조성, 커피콩의 변화, 커피가 인체의 생리적, 병리학적 조건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사례를 참조함으로써 ASIC 가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향 음료이자 자극 음료로서 커피에 대한 현재의 지식 상황을 나타내는 플랫폼으로서 얼마나 중요한지가 드러난다.


 


 


 


 


 


 


002


원제 : Recent developments in the chemistry and technology of coffee : A Review  


저자 : R.F. Smith


요약 : "" 요약 없음 **


 


 


 


 


 


 


 


 


003


원제 : Aspects Chimiques et Biologiques de la Composition du Café vert


저자 : J. Poisson 


요약 :


  커피나무의 열매는 일련의 과정을 거쳐 먹을 수 있는 커피가 되며 여러 가지 기술 단계를 거치면서 그 조성은 바뀌게 된다. 조성과 그 변호 정도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제조와 합리적 제조 공정의 중요성과 의미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다. 커피열매의 여러 부위들, 특히 커피콩에 대해 그 성분을 분석하였따. 카페인의 합성과 대사과정을 다시 살펴봄으로써 카페인이 없는 코페아 속 품종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기타 주요 성분 (페놀산, 트리고넬린, 테르페노이드) 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004


원제 : Fine structure of green coffee bean


저자 : E. Dentan 


요약 :


  광학현미경과 전자현미경을 사용하여 아이보리코스트 산 카네포라종 로부스타계 커피콩을 자연 상태와 건조 상태에서 구조를 살펴 보았다.


  조직을 냉동한 다음 조직화학적 기법을 단독 또는 형광, 편광 현미경 조사와 함께 적용하였다. 이러한 방식을 적용함으로써 세포벽, 세포질, 떡잎 유조직 세포의 상피 부분을 상세히 관찰할 수 있었다. 또한 상기 조직에서 단백질, 다당류, 포화지방과 비포화지방, 자유지방산, 글리세라이드, 클로로겐산, 세로토닌, 리그닌, 펙틴 성분, 여러 미네랄 염, 카페인 등의 부위별 성분 조성도 살펴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활동은 보다 세밀한 연구법인 전자현미경 조사 연구법의 사전 작업에 해당한다. 새로운 매질 (Spurr's mixture) 을 도입하면서 초박막을 만들기가 매우 쉬워졌다. 강산성의 인산 텅스텐 용액(pH 0.3) 에서 착색한 세포벽은 매우 미세한 구조까지 잘 드러난다. 특수 효모로 처리한 뒤 단백질 몸체와 전분 성분이 확인되었다. 광학 현미경 조사 결과를 투과 전자현미경 결과와 관련지을 수 있게 되었다. 주사 전자 현미경에서는 도움이 될 만한 결과가 드러나지 않았다.


 


 


 


 


 


005


원제 : Statistical distribution of water contents in a sample of coffee bean. Consequence on the repeatibility of the practical reference method used for water determination


저자 : J. L. Multon 


요약 :


  연구진은 개별 커피콩을 건조하는 방법으로 오븐 건조법을 개발하였다. 30개의 커피콩을 절차에 따라 시간, 온도 환경에 노출시켜, 표준 방식을 적용하였을 때 나타나는 평균 무게 감소에 상응하는 평균 무게 감소 수치가 나오도록 한다. 표준 편차 계산 결과, 일반 커피콩의 수분 함량에 대한 정확도는 상하 0.07% 로 나타났다.


  통계 연구에서는 수분 함량이 변수 계수 2-5% 인 가우시안 분포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콩 집단에 대해 평균 수치를 화학적으로 판정하였다. 표준편차값은 각 커피콩 별 편차값 및 샘플의 커피콩 수치와 다음과 같은 관계식으로 나타난다.


 


  표준편차 = 개별 편차값 x 커피콩 수의 제곱근


 


  위 식에서부터, 샘플 내 최소 커피콩 수량을 결정하는 표준 방법 및 취급시 권장되는 개선 방법을 논한다. 


 


 


 


 


 


 


 


006


원제 : The carboxylic acids of coffee : commentaries on previous results and recent determinations


저자 : M. Blanc 


요약 :


  연구진은 커피의 카르복실산과 관련한 여러 연구를 간략히 언급하고 이들 연구 결과가 상반되는 면이 있음을 보인 다음, 본 연구에 적용된 조사 방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 연구에 적용된 방식은 효소법으로서 시트르산, 말산, 락트산, 아세트산, 피루빈산의 경우 사전 처리 없이 판별 가능하다. 이 분석 방법을 쓸 경우 GLC, TMS 유도체를 사용하여 자유 퀸산도 추정할 수 있다.


  위 방법을 여러 산지의 생두에 적용한 다음, 로스팅이 성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하였다. 상업용 인스턴트 커피가루의 카르복실산 조성을 통해 원두의 로스팅 정도를 비교할 수 있었다.


 


 


 


  


 


 


 


007


원제 : High pressure liquid chromatography of chlorogenic acid iomers in coffee


저자 : D. I. Rees, P. D. Theaker 


요약 :


  본 글에서는 생두와 원두의 카페올퀸산, 페룰오일퀸산, 디카페오일퀸산 함량을 수화 추출 용매를 사용하여 반전상 분석하는 간단한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여러 가지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생두 및 아라부스타 커피를 사용하여 얻어낸 결과값을 제시하고 있다. 로스팅 중의 변화값 또한 살펴보아 나타내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