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리브레

장바구니

아카이브

ARCHIVE

아카이브

제목
기타 | ASIC 8th 요약 #6 (051-058)
날짜
2018-04-24 17:50:38
조회
524

본문

051

원제 : Hybrids between Coffea canephora Pierre and C. eugenioides Moore : an example of crosses between diploid African Coffea species for improving the quality of the <low altitude> coffees

저자 : J. Louarn

요약 :

  연구진은 카네포라와 에우게니오이데스를 교배하여 카네포라의 농업적 특성과 에우게니오이데스의 저 카페인 속성(0.2-0.8%)을 결합해 보고자 하였다.

  1세대 교배종은 몇 가지 흥미로운 특성이 있었다. 생육성이 만족스러웠고, 생산성은 적당했으며 커피콩의 크기는 부모 세대인 카네포라종에 맞먹었으며 카페인 함량은 양 부모의 중간(1.2-1.5%) 이었다. 그러나 수분 성적이 좋지 않았다. (피베리 비율이 66% 초과)

 

1세대 교배종의 화분의 세포분열 중기 I 에서 나타난 염색체쌍은 감수 이배체 형태로서 11개 이가 염색체가 들어 있는 세포가 35% 였다. 부모와 비교하면 이 교배종은 화분 활동성이 떨어지고 자성 생식력이 낮아 짝짓기가 어려웠다.

 

카네포라와 에우게니오이데스 사이 교배에서 나타난 몇 가지 변이 정도는 여러 가지 아프리카 이배체군에서도 나타난다는 점을 바탕으로, 주로 카네포라, 리베리카, 콘젠시스, 에우게이오이데스의 잠재성을 결합을 통해 저지대 커피 제품의 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실험이 아이보리 코스트에서 진행되고 있다.

 

 052

원제 : Data on the possibilities of fertility restoration in interspecific hybrids between malagasy and african coffee trees and on the variability observed in a back-cross progeny

저자 : C. Lanaud 

요약 :

  본 글은 마스카로코페아 속 (코페아 키안자바텐시스)을 유코페아 속 (코페아 카네포라)에 역교배하는 방법으로 유전자 이동하는 경우 일어나는 방법론적 문제에 대해 설명한다.

  형태학적 특성, 꽃가루의 색 (수정 능력 측정), 감수분열 특성을 관찰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낼 수 있었다.

  다변량 분석을 통해 형태학적 특성은 다음 두 가지 유형으로 나타날 수 있음을 알아내었다.

 

- 첫 번째 부류는 F1세대와 카네포라종을 역교배한 경우, F1 과 비슷하게 나타나는 개체일수록 수분이 더 안 되었다.

- 두 번째 부류는 F1세대와 카네포라종을 역교배한 경우,  몇 가지 새 조합과 유전자 침투가 일어났는데, 역교배 1세대에서의 키안자바텐시스 속성 및 수분 안됨 정도 사이는 어떤 관련성도 없었다.

 

  대부분의 형태학적 변이는 첫 번째 부류에서 나타난 특성의 선형 조합으로 설명할 수 있었으며, 조합 - 수분 수정 능력의 상관 관계(r=0.84), 조합 - 전체 감수 분열의 규칙성 정도의 상관 관계 (r=0.82), 수분 수정 능력 - 전체 감수 분열의 규칙성 정도의 상관 관계(r=0.81) 사이는 상당한 상관 관계가 나타났다.

 

이러한 중복 상관 및 편상관 관계 분석을 통해, 수분 수정 능력과 전체 감수 분열의 규칙성 정도는 대체로 수분 실패를 유발하는 공통 인자임이 드러났다.

 

유전자 이동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주된 원인은, 양 종의 전체 게놈에서 11개 염색체 중 3개 염색체에서 유사성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연구진은 식물 육종 프로그램에 관한 몇 가지 결과를 제시하였다.

 

053

원제 : The Arabusta coffee tree, a product of the research, and its utilization in the Ivory Coast development

저자 : IFCC-SATMACI 

요약 :

  저자는 아라부스타 종의 기원, 생산성과 관련한 첫 연구 결과, 병해충에 대한 행태, 거래 품질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현재 진행 중인 연구사항과 개선 전망 또한 나타내었다.

  후반부에서는 CEDAR (아라부스타 개발 연구소) 의 발표사항과 그 목적(한편으로는 아라부스타에 관한 경작법 개선과 기술 사항 발전을 꾀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선택 개체의 번식과 커피의 가치 평가 생산 및 정보 확산을 목적으로 함) 을 명확히 정리하여 나타내었다.

  저자는 마지막으로, 배포 형식과 전략, 단기 및 장기적 목표, 개선 계획 관리에 필요한 수단과 관련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념에 대해 설명하였다.

 

 

054

원제 : Adaptation studies with selections of Coffea arabica L. and tetraploid interspecific hybrids, with resistance to Hemileia vastatrix Berk. & Br., under the conditions of the central plateau of Angola

저자 : A. Mendes Gaspar, A. Jardim Bettencourt, A. Mendes da Ponte 

요약 :

  1975년까지 앙골라 농업 연구소에서 진행한 아라비카 육종 프로그램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앙골라의 기존 재배종을 평가하면서 포르투갈의 커피 연구소(CIFC) 에서 개발한 녹병 내성 물질의 도입에 관해 다루고 있다.

 

연구진은, 경작 속성이 좋고 녹병 내성 인자가 하나 이상 있는 식물을 획득하는 것을 목표로, 위 커피 수집종의 현장 행태에 기반하여, 결과가 가장 좋은 커피에 대해 다수의 교배종을 만들어 내었다.

 


055

원제 : Technical innovations in the culture of coffee

저자 : P. G. Sylvain 

요약 :

  커피 경작에서의 기술 혁신은 새로운 경작법의 도입보다는 경작법을 적용하는 방법 쪽에서 더 많이 일어난다. 본 글에서 모든 발전상을 서술할 수는 없기에, 번식, 집약적 경작, 과학적 비료 공급, 수확에 대해서만 언급하려 한다.

  로부스타와 아라비카의 경우 꺾꽂이 번식은 대규모로 쉽게 채택할 수 있는 기법이다. 조직 배양법은 급속 번식이 가능한 이익율 높은 번식법의 기반이 되는 방법이다. 배축 꺽꽂이 방식은 최근 늘어나고 있다. 본 글은 눈접에 관해서도 언급하였다.

  집약적 경작 체계에서는 그늘 나무가 없거나, 가지치기를 상당히 많이 해 주어야 한다. 자체 그늘을 드리워 주고, 나무끼리 그늘을 드리워 주는 덕분에 과도한 일광 복사 피해를 줄인다. 고밀도 식재는 잎 면적 지수를 높여 주어 생산성을 크게 높인다.

  과학적 비료 공급은 근본적으로 잎 분석법이 발전하면서 나타났다. 일부 국가에서는 여러 가지 영양 성분의 결핍 역치를 정하게 되었다. 또한 방사성 동위원소를 사용하면서 최적의 비료 공급 방법을 확정할 수 있게 되었다.

  수확 관련한 비용을 줄이는 것과 관련해서는, 에테폰(2-클로로에틸-포스포닌산), 기계 수확, 그물망 활용 연구가 진행되었다. 에테폰은 때때로 집단 결실을 도와 주지만 열매에서 배가 완전히 성장하지 못했을 때 적용하면 커피 품질이 떨어진다. 일부 지역에서는 연중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이러한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다른 한편,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서는 커피콩에 일부 화학 물질의 잔여량이 극소량이어야 한다. 기계화 수확 작업은 휴대 가능한 소형 기기 또는 자주식 대형 기기를 써서 진행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기구를 사용하면 커피 품질이 떨어지고 나무에 해를 입힐 수 있다. 이익 창출 가능성은 노동비용에 따라 다르다. 익은 열매가 떨어지는 것을 대비하여 그물망을 쓰는 방법은 포르토 리코에서 수익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지치기를 하지 않는 나무는 키가 매우 높아진다. 수확 기간 중 기기 사용은 손상 가능성이 높기에 위해성을 제어하는 것이 숙제로 남아 있다.

 


056

원제 : The selection against the coffee lodging with the aid of the strength of materials theory

저자 : de Reffye, P. Duceau

요약 :

  카네포라와 아라비카의 4배체 교배종인 아라부스타는 로징(뿌리나 본줄기가 제 위치가 아닌 곳에서 나는 현상)이 많이 일어난다. 연구진은 식물의 안정성은 저항력 정도를 따른다는 이론을 가장 효과적인 선택법 선정에 적용해 보았다.

  줄기 좌굴 이론에서는 주된 힘이 줄기를 구성하는 물질이 지닌 세로 탄성율(영의 탄성 계수) 및 길이 데 단면적 비에 비례한다는 점을 보여 주고 있다.

  연구진은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및 아라부스타에 대해 녹색 나무의 세로 탄성 계수를 연구했다.

  세로 탄성 계수는 커피 클론에서는 유전형에 따른 상수로 나타났다. 이 계수는 종 내 및 종 간 변이가 상당하였는데 이 점에서 로징을 피할 수 있는 효과적인 선택법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로 탄성 계수는 가장 약한 경우 제곱 센티미터 당 2kg, 가장 강한 경우 8 kg 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커피 성장에 관한 수학적 모델을 만들어 내었다. 수학 모델은 연구 클론의 성장과 관련하여 형태학적, 역학적 자료를 모두 통합해 내었다.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로징에 관한 각 변수가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분석해 내고 선택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을 예측할 수 있었다.

 


 

057

원제 : Classification of Coffea arabica L. lines by the method of principal component analysis

저자 : Ma. T. Cornide, M Alvarez, S. Montes 

요약 :

  연구진은 아라비카의 170개 계통을 연구하여 분류하였다. 주성분 분석법을 채택하여 나무 별 열매와 파치머트 생산량, , 수확 중 재수확분의 양 등의 변수를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첫 4회 수확기 동안의 결과를 토대로 두 가지 그룹으로 분류가 가능했다. 가장 전도 유망한 종류가 까뚜라 계였다.

 

  생산성과 키에 대응하는 성분이 가장 유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058

원제 : Comparative study of two rooting media using cuttings of Coffea arabica L. variety caturra, collected under shade and full solar exposure

저자 : S. Montes 

요약 :

 1975-1976년 사이 아바나의 농업 과학 연구소에서는, 아라비카 까뚜라 품종의 꺾꽂이에 대해 연구하였다.

  농장은 1968년에 만든 것으로 강모래와 쌀겨를 흙으로 하고 묘목은 그늘 아래 두고 대조군으로는 일광 노출한 묘목을 사용하였다.

  단순 분류법을 적용하였으며 변수는 2 x 2 x 2 계승 (연도 x x 꺾꽂이 방식) 으로 평가하였다. 30-200일 사이 기간 및 번식판에 꺾꽂이를 심은 지 10일 후에 뿌리내림 정도와 그 기간을 측정하였다. 꺾꽂이 종류와 연도 사이에는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았으나, 흙 재질은 유의한 영향이 있었다. 가장 효과가 좋은 것은 쌀겨로서 72.92%의 뿌리 발생율을 보였다. 60-90일째에 뿌리내림 정도는 가장 높았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