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리브레

장바구니

아카이브

ARCHIVE

아카이브

제목
기타 | ASIC 8th 요약 #7 (059-068)
날짜
2018-04-25 17:23:58
조회
530

본문

059

원제 : Study of different methods in the obtention of several stems per seedlings of Coffea arabica L. from the nursery  

저자 : H. S. L. Cortes 

요약 :

  연구진은 묘목장에서 묘목 당 줄기를 여럿 발생시키기 위한 목적에서, 철분과 무기질 함량이 큰 붉은색 토양에 아라비카 까뚜아이 종을 사용하여 아래의 실험을 아바나의 농업 과학 연구소에서 진행하였다. 연구 대상 요소는 다음과 같다.

  묘목에 잎이 세 쌍 난 이후 화분 크기, 식부 밀도, 가지치기 정도를 두 가지씩 달리 하였다. 2 x 2 계승법을 사용하여, 실험군을 가지치기 한 것과 가지치기 하지 않은 것으로 나누었다.

  묘목에 잎이 8쌍 난 이후 키, 본줄기 직경, 뿌리 길이, 잎 면적, 식물의 개체 당 및 화분 당 건조 무게를 측정하였다.

  본줄기 직경 중앙값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가장 큰 것은 큰 포대에 두 개씩 심은 것이었다.

  식물 뿌리 길이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가장 큰 것은 큰 포대에 낮은 밀도로 심은 것으로서 가지치기를 하지 않은 것이었다.

  건조 무게와 잎 면적은 다 자란 나무와 같았다.

 

 

060

원제 : Irrigation of Robusta coffee in Ivory Coast. I. Study of some warning methods for irrigation. II. Economic aspects of the fertilizer and water supply response

저자 : J. Snoeck 

요약 :

  I. 관개 비교 실험을 진행하였다. 9일간 수분 측정기 측정치에 따라 강우량을 단순 차감하는 방식으로 물 부족량을 계산했고 이에 따라 관개 수량을 정하였다.

  첫 번째 방법에서는 물을 과잉 공급하였는데, 커피나무의 생산량은 두 번째 방법만큼 좋지 않았다. 또한, 첫 번째 방법을 쓸 경우, 비료 반응성이 낮았다. 이는 일부 무기질 영양소가 침출되어 버린 때문이었다.

  물 요구량에 대해서는 한편으로는 수분 측정기로 계산했고, 다른 한편으로는 A형 팬, 콜로라도 팬, 피체 증발 측정기를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계산식은 다음과 같이 적용하였다. 물 요구량 = ( 측정된 증발량 x Ca/Ev ) - 3mm 이상의 강우량

  여기서 Ca/Ev 는 커피나무가 흡수한 양과 사용한 측정기기에서의 증발량의 비를 나타낸다. 수분 측정기를 사용한 경우 다음 계수값에서 가장 비례 관계가 잘 나타났다.

  A형 팬 : Ca/Ev = 0.9

  콜로라도 팬 : Ca/Ev = 1.2

  피체 : Ca/Ev = 건기에서 1.5, 우기에서 2.0

 

  톰보크로 지역의 사질 점토에서 관개는 물 부족 누적치가 50mm 에 도달할 때 시작하였다.

 

  II. 약 건기가 진행 중인 지역에서 관개를 할 경우 커피나무의 발육과 생산성이 촉진된다. 비료 또한 보다 빨리, 보다 높은 수율로 이용된다.

  5년간 진행한 연구에서, 비료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생산성은 연간 헥타르 당 생두 1,324kg 인데 비해 비료를 사용할 경우 2,209kg 이었다.

  5년 동안의 생산에서 재배인은 1973년에 생두 kg 130CFA 프랑을 받았고 1977년에는 250CFA 프랑을 받았다. 비료를 사용하지 않은 경우 손해였고 비료를 사용한 경우 낮게 나왔다. (연간 18,000CFA프랑). 산출/투입 비는 대략 1.00 으로서, 이는 관개를 할 경우 손해가 날 수 있음을 의미한다.

 

  국가 경제로 확대할 경우, 국제 시장에서의 FOB 가격을 기준으로 하면 이윤은 보다 늘어나면서 산출/투입비도 나아진다. 국가에서 관개 기구 구매시 보조금을 지급하면 생산자와 국가 모두 이익이 될 수 있다.

  관개는 톰보크로와 같은 지역보다는 물이 더 많이 부족한 지역에서 사용할 때 더 이익이 되는 것으로 보인다.

 

 

061

원제 : Early irrigation of the Arabica coffee tree; modern method for the control of the coffee berry disease (Colletotrichum coffeanum Noack sensu Hindorf) which is integrated to the agricultural techniques; way to ensure high level regular production.

저자 : R. A. Muller

요약 :

  아라비카 커피의 커피베리병(Colletotrichum coffeanum Noack sensu Hindorf) 에 대한 취약성은 품종마다 다르다. 발병 문제는 열매 초기 단계에 맞추어 증가하는데, 우기는 병 확산에 좋은 조건이 된다.

  이른 관개를 할 경우 비가 오기 6-9주 이전에 개화를 유도하게 되는데, 이렇게 하면 열매가 취약한 단계가 건기 중에 나타나게 되고 이로써 감염을 피할 수 있다.

  이른 관개를 하면 나무 성장이 촉진되고 잎 녹병에 관계된 두 가지 Hemileia (H. vastatrix, H. coffeicola) 균의 발아가 촉진된다. 일반 환경에서는 감염이 많이 진행된 상황에서는 비가 오는 즉시 훨씬 심각한 수준으로 병세가 커진다.

  그렇긴 하지만, 이른 관개를 하면 복병이 심각해지기 전에 상부 잎이 그늘을 만들어 주게 되는데, 이것이 자연 환경에서보다 2-3배 중요하다. 이 상부 잎들은 건기 중에는 공격을 피할 수 있는데 여기서 광합성 작용이 활발히 일어난다. 다만, 녹병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궁극적으로는 이런 효과는 완전히 사라지는 것 같다.

  그러므로, 커피 베리병 대비 5-7회 약을 친 상황이라면, 이른 관개를 한다고 해서 살균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되는 것은 아니다, 3회 정도 약을 칠 필요가 있다.

  이른 관개를 하면 잎 발생량을 2-3배 높일 수 있고, 꽃이 생성되는 마디 수 또한 이만큼 늘일 수 있다. 이러한, 커피 베리병에 대한 신형 구제법은 농업 기술이 집약된 것으로서 높은 생산성을 보장해 줄 수 있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커피베리병 문제가 있는 곳이 아니라도, 또한 아라비카 재배지가 아니라도 적용할 수 있다. 건조한 열대 지역에서 커피를 재배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062

원제 : Breeding for resistance to Coffee Berry Disease in Kenya

저자 : H. A. M. Van der Vossen 

요약 :

  커피 베리병은 케냐 커피 생산량을 절반으로 깎아 버릴 수 있다. 이 점에서 베리병에 내성이 있는 품종을 급히 육종할 필요성이 있다.

  루이루 소재 커피 연구소에서는 1971년 육종 프로그램을 시작하였다.

  사전 선택 실험 결과는 매우 만족스러웠다. (r=0.70-0.80) 실험 목적은 부모 또는 일반 클론 부모가 될 교배종을 만드는 것으로서, 실험 결과, 커피베리병에 대한 내성 인자 전이 정도가 매우 좋은 것으로 판명되었다.

  육종 프로그램을 통해 400가지 교배종을 만들어 내었으며, 베리병 내성에 관한 사전 선택 이후 모두 재배하였다. 커피베리병에 내성이 있고 생산성도 좋은 새로운 클론 재배종은 케냐에서는 1987년 사용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왜성종이면서 고밀도 식재가 가능한 클론 재배종은 1990년에 배포될 예정이다. 

 


 

063

원제 : The infection process of Hemileia vastatrix in susceptible and resistant cultivars of Coffea arabica

저자 : L. Rijo, C. J. Rodrigues Jr.   

요약 :

  커피나무 잎에 H. vastatrix 를 접종한 경우 3일 정도가 지나서야 취약한 품종 및 내성 품종 사이의 병원체 감염 차이가 나타나기 시작한다. 이 감염 단계에서 균류는 기공 아래 공간에 위치해 있으며 균사체는 닻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다. 취약 품종의 경우 균사가 성장해서는 책상 조직을 따라 세포 안으로 가지를 뻗어 가면서 눈에 잘 띄는 흡수근을 대량으로 만들어 낸다. 이후 마침내 하포자의 포자낭이 기공을 통해 꽃이 피듯 빠져나오게 된다.

  내성종의 경우 대개 균체의 성장이 닻 단계에서 멈춘다. 몇몇 균사는 엽록체를 통과하지만 가지를 뻗지는 못한다. 흡수근은 거의 없다.

  연구진은 균체 성장 및 독성 물질 발생에 대해 나타날 수 있는 관련성에 대해 논하였다. 

 


 

064

원제 : Production of phytoalexin-like substance in Coffea arabica L. leaves inoculated with several rusts not pathogenic to coffee

저자 : E. F. Medeiros, C. J. Rodrigues Jr. 

요약 :

  Müller and Börger 의 식물 내성에 관한 피토알렉신(식물의 항독성 물질) 이론 제기 이후, 여러 가지 식물 종들이 균체 주입 이후 상당한 수준의 항균 물질을 생성해 내는 것으로 밝혀졌다. Hemileia vastatrix 을 주입한 아라비카종의 경우, 실험 결과 이 숙주와 기생 생물의 조합이 호환되지 않을 경우 식물 항독성 유사 물질이 생성된다는 증거가 제시된 바 있다. 이번 실험을 통해서는 커피에 발병하지 않는 녹병균을 아라비카 잎에 주입한 경우에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난다는 결론을 내렸다. 저자는 이러한 현상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였다.

 


 

065

원제 : Gas exchanges in coffee leaf tissue infected by Hemileia vastatrix B. & Br.  

저자 : M. E. Miranda Guedes 

요약 :

  호환되는 커피-잎녹병 조합에서 감염 단계별로 기체 교환을 알아 보았다.

  명 조건과 암 조건에서 적외선 기체 분석 및 압력계를 사용하는 바르부르크 기법을 사용하여 이산화탄소와 산소 교환을 측정하였다. 호흡비 또한 측정해 내었다. 기체 크로마토그래피로 에틸렌 양을 측정하였다. 

  감염이 최고조에 이른 경우, 산소 농도에 따른 시뮬레이션에서 예측된 것처럼 호흡이 크게 증가하고 광호흡은 멈추었다. 광합성이 완전히 망가졌다.

  감염이 커질수록 에틸렌 생산은 점차 늘어났다.

 


 

066

원제 : Coffee culture improvement in Timor taking Hemileia vastatrix B. and Br. into account.  

저자 : M. Mayer Gonçalves, M. Lima Rodrigues, J. Nunes Mexia, E. Daehnardt

요약 :

  티모르는 커피가 수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나라로서 이곳에서 Hemileia vastatrix B. and Br. 이 일으키는 식물 병원성 문제는 매우 심각하며 경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렇지만 티모르 교배종의 '발견' 및 이 품종의 두드러진 녹병 저항성 덕에 이 병의 영향은 줄어들고 있다.

  티모르 교배종의 선택 작업을 통해 이 품종이 자체적으로 상당한 생산 잠재력이 있음이 확인되었다. 더하여, 녹병에 대한 나무 개량 작업에서는 H. vastatrix 의 생리적 계통 10 (I, II, III, IV, XV, XXII, XXV, XXVI, XXIX, XXX) 에 대해 조사 및 규명 실험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들 균체에 내성이 있거나 취약성이 크지 않은 품종 및 교배종을 도입하는 실험도 진행 중이다.

  이러한 실험을 통해, 까뚜라 베르멜료 x 티모르 교배종 의 교배종은 크기가 작기에 티모르의 지역 화경에 적합하며 특히 녹병균에 대한 내성이 있고 생산 잠재력이 뚜렷하여 티모르의 커피 재배에 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067

원제 : Field evaluation studies of some selections of Coffea arabica L. and tetraploid interspecific hybrids of Coffea arabica L. x Coffea spp., bearing different factors for rust resistance, under the conditions of the Estação Regional do Uíge (Angola)  

저자 : M. F. Neves Carneiro, A. J. Bettencourt, D. T. Fernandes 

요약 :

  본 연구에서는 앙골라 커피 연구소의 실험장이 있는 Estação Regional do Uíge (ERU) 의 환경 조건에서 아라비카의 일부 품종을 현장 평가하였다. 실험 재배종은 포르투갈 CIFC 연구소에서 제공한 것으로서, 앙골라에서 커피를 공격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병원균인 H. vastatrix 균 계통에 대해 여러 가지 내성 인자를 보유하고 있다.

  1969년과 1970년에 각각 21ERU, 22ERU 의 두 부지에서 무작위 블럭(4 x 4) 방식으로 두 가지 현장 실험을 진행하였다.

  각 생산성과 커피콩의 균일성, 생장성, 녹병 저항성, 가뭄 견딤 등의 여타 특성을 평가하였다. 그 결과 몇 가지 예비 결론을 낼 수 있었으며 본 글에서 이를 논하고 있다.

 

 

068

원제 : On the occurence of coffee grey rust Hemileia coffeicola Maubi. and Rog. in Ivory Coast : geographical distribution and host species

저자 : M. Lourd, B. Huguenin 

요약 :

  커피의 회색 녹병 원인균으로 여겨지는 Hemileia coffeicola 1975년 아이보리코스트의 만 인근에서 발견되었다. 이후 이 병원균은 해당 지역의 야생 커피나무 및 소규모 농장의 카네포라 종에서도 발견되었다.

  저자는 지도를 통해 아이보리코스트의 지형 환경 및 숙주 식물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현재 해당 병원균의 접종 실험이 진행 중이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H. coffeicola 의 발원지에 대한 현 생각을 바꿀 필요가 있다고 믿는다. 저자는 아이보리코스트에서 발견된 해당 병원체가 중앙 아프리카의 병원체와는 구별되는 특수한 병원균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