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리브레

장바구니

아카이브

ARCHIVE

아카이브

제목
기타 | ASIC 10th 요약 #1 (001-011)
날짜
2018-05-10 17:42:21
조회
571

본문

001

원제 : Quality: first motor of the consumption of coffee.

저자 : Ernesto Illy.

요약 : ** 요약을 제공하지 않음 **

 

 


 

002

원제 : Selective extraction of caffeine from green coffee beans and the application of similar processes on other natural products

저자 : H. Martin

요약 :

  K. Zosel 박사는 1960년대 초 막스플랑크 연구소에서 석탄 산업에 관한 연구를 바탕으로, 1970년대에 초임계 이산화탄소를 사용한 생두의 디카페인법을 발견해 내었다. 이후 이 새 기법을 적용한 여러 다양한 분리 기법이 개발되었다. 이 글에서는 본 분야에서의 발전상에 대해, 특히 씨앗에서부터 석유계 기름에 이르기까지의 자연 자원에 대한 적용 관점에서 서술하고 있다. 커피에서 카페인을 선택 추출하고, 홉을 선택 추출하고, 순도 높은 종자유를 생산하는 기술은 물론이거니와, 폐유 정제 기술 또한 이 새 기법을 적용하는 운영 주제로서 전망이 좋다.

 

 


 

003

원제 : Production of methane from coffee pulp

저자 : R. Blanes, F. Challot, M. JAcquet, J.C. Vincent

요약 :

  커피 생산 중 생성되는 부산물은 생산에 요구되는 에너지를 상당량 채워 줄 수 있다.

  현재까지 제품 건조 정도에 따라서 여러 가지 접근법이 고려, 연구되어 왔다. 마른 부산물에서는 가스화, 연소, 탄소 성분 생산을, 젖은 부산물의 경우 퇴비화와 메탄화가 연구되어 있다.

  수세식 처리를 쓰는 나라들이 많으며 그렇기에 공기와 강 오염을 피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효과적으로 처리되어야 하는 과육 또한 많이 생성되고 있다.

  퇴비화 중 회수되는 메탄 가스는 오염 문제에 대한 좋은 해법일 뿐만 아니라 연소계 쪽을 상당 부분 개조하지 않고서도 내연기관에 바로 투여할 수 있는 청정가스가 될 수 있다.

  메탄가스 생산에 들어가는 가장 어려운 점은 별도의 동물 배설물을 넣지 않고 식물 자재만으로도 미생물이 활성화되도록 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 체계(연속식 또는 배치식)와 여러 변수(파종, 분쇄, 건조 물질 함량, 교반)의 영향을 나타내고 있다. 본 연구 결과는 고무적이며, 이에 따라 메탄 가스를 처리 설비를 가동시키는 데 필요한 전기 에너지 생산에 사용하는 방법을 고려할 수 있게 되었다.

 

 


 

004

원제 : Efeito da tempera- tura de secagem na caracteriza9a'o dos defeitos provenientes de frutos colhidos verdes

저자 : A. A. Teixeira, H. Hashizume, G.W. Nobre, G. Cortez, L.C. Fazuoli 

요약 :

  재배인들 사이에서 서리 맞은 콩이라 부르는, 색상이 어두운 커피생두의 생성 원인을 알아내기 위해 3회 실험을 진행하였다. 서리가 내리지 않는 지역에서 아라비카 커피 열매를 수확하여 여러 가지 건조 방법으로 말린 다음, 상파울루 DACAF 연구소에서 처리와 분류를 진행하였다. 색상에 따라 밝은 녹색, 어두운 녹색, 검은 녹색, 정상(실버스킨이 없는 상태)으로 구분해 내었다. 각 등급별 생두의 무게를 재고, 등급별 비율을 계산하였다.

  첫 번째 실험 결과, 바닥에 두어 그늘과 최대 30도까지의 온실 환경에서 건조한 경우는 어두운 녹색 결점두는 각각 1.7% 2.3%, 검은 녹색 결점두는 0% 로 나타났다. 40도 오븐에서 건조한 경우 결점두(어두운 것과 검은 것의 합)의 비율은 17.9% 로 높아졌다. 50도 이상 환경에서는 43.5%에 달했다.

  두 번째 실험에서는 검은 녹색을 포함한 어두운 녹색 결점두의 비율이 그늘진 바닥 건조시에는 9%, 온도 40도인 온실에서는 35.3%, 60도 환경에서는 100% 로 나타났다.

  세 번째 실험에서는 수확하여 판 위에 3cm 두께로 깔아 햇볕에 말린 커피는 어두운 녹색과 검은 녹색을 띄는 것이 13.1-16.0% 로 나타났다. 그늘에서 말린 경우 이 수치는 4%를 넘지 않았다. 밝은 녹색을 띄는 생두는 96% 정도로 나타났는데, 이는 생산한 모든 커피가 이 문제가 있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10cm 두께로 깔아 둔 경우, 일광 건조시 어두운 녹색과 검은 녹색을 띄는 것은 5.5-7.6% 로 나타난 반면, 그늘 건조시에는 4.0% 을 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소위 서리 맞은 콩이란 것은 잘못 불리는 것으로서, 서리가 발생한 것과는 상관 없으며, 명칭을 블랙-그린 이라 해야 할 것이며, 어두운 녹색 및 검은 녹색이 발생하는 것은 건조 온도, 특히 30도 이상의 온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005

원제 : Advances in quality evaluation of roasted coffee, influences on shelf life and test criteria

저자 : R. Radtke-Granzer 

요약 :

  산소를 제거한 소매 포장지 내 실제 잔존 산소량에 대해서는 농도치는 물론, 산소 분압에 대해서도 자료가 없다. 그러므로, 연구진은 몇 가지 추가 측정을 거쳐 보다 간단한 분석이 가능하도록 커피 g 당 산소 μg 함량을 표시하는 적절 방식을 제안하였다.

  산소 함량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포장 내 빈 공간의 부피를 측정해야 하는데, 이는 두 가지 원리를 적용한 방법을 사용하면 가능하다. 대체 방식의 경우 커피의 비중량을 알아 내어야 한다. 특히 분쇄 커피처럼 공극이 있는 물질일 경우 그러하다. 두 번째 방법은 압력 보상에 기반한 것으로 보다 쉽고 보다 빠른 측정이 가능하지만 공극이 막힌 경우에는 불가능하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자료를 얻어내어 소매 포장 내 실제 산소 상태를 추정하는 데 사용한다.

  마지막으로, 연구진은 기업용 진공 포장재에서 커피를 충진한 이후 다음날까지의 잔존 산소 함량 변화를 확인하였다.

 

 


 

006

원제 :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the industrial sorting of defective beans in green coffee lots

저자 : E. Illy, G. Brument, L. Mastropasqua, W. Maughan

요약 :

  본 글에서는 일리 커피에서 진행한, 산지에서 생두 품질이 떨어지는 전형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산업용 색도계 분류 처리를 적용한 연구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 반사식 분광학, 'Sortex' 색도 분류기에 컴퓨터를 연결하여 얻어 낸 자료의 수집과 처리, 색이 들어간 커피콩 군집과 이들의 관능 특성 간의 연계성, 전자현미경 관찰 자료를 보여 주고 있다.

 

 


 

007

원제 : Contributions concerning quality appraisal of raw coffee

저자 : J. Wurziger, R. Drews, B. Suche 

요약 :

  아라비카와 로부스타에는 서택, 변이, 교배를 통해 다양한 품종이 존재하고 있다. 이들 품종은 품질 면에서 상당히 다르지만, 품질은 차치하고서도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재배군 내에서 상업적으로 사용 가능한 변화 정도는 확인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분석적으로 설명 가능하고 품질 면에서 좋은, 확인 가능한 커피 특성에 대해 요약해 두었으며, 검사 체계에 대해 설명하였다.

  저자는 관찰을 통해 산지와 종류가 다양한 아라비카와 로부스타 커피의 차이점에 대해 표현하였으며 그 가치에 대해 논하였다.

 

 


 

008

원제 : Photoacoustic evaluation of coffee samples

저자 : C. L. Cesar, H. Vargas, C.A.S. Lima, L.C.M. Miranda, J.G. Cortez, A.M.G. Azevedo 

요약 :

 가루 커피 샘플에 통상 들어 가는 불순물의 농도를 측정하는 데 현대 광음향분광 기법이 적용되어 왔다. 이 방법의 유용성은 순수한 커피 가루에 볶은 파치먼트 가루 내지는 옥수수 가루를 섞는 2원적 혼합물에서 증명되어 있다. 연구진은 여러 성분이 혼합된 경우에까지 이 유용성에 대해 검증해 보려 한다. 현재의 광음향 분광 작업이 커피 음료의 품질 평가에도 쓰일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려 한다. 연구진은 클로로겐산, 여타 페놀 화합물 및 이들의 분해 산물이 정상 수준에서 벗어난 경우 품질에 실제로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을지에 대해서도 평가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에서 근적외선 레이저를 사용한 광음향분광법을 고려해 보았다.

 

 


 

009

원제 : Recent developments in the chemistry and technology of coffee and its products

저자 : R. F. Smith 

요약 :

  앞서와 같이, 지난 학회 이후 출간된 커피 관련 화학과 기술학 관련 저작에 관해 살펴 보았다. 이번에는 1980년 런던에서 9회 학회가 열린 뒤 2년 반 만에 학회가 열렸다. 이번 주제인 "커피 품질을 위한 과학" 에 걸맞게, 생두, 로스팅, 원두, 음료(좋거나 나쁜 영향 포함), 인스턴트 커피 제조, 커피제품의 조성과 분석법이라는 소주제 하에 연구 진행 상황을 다루었다.

 조성이나 기술이 제품의 품질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특히 중점을 두었다. 특허 관련 사항은 모두 포괄하지 않았지만, 여기서 소개하는 정도만으로도 커피 기술 발전에 관한 현 경향을 알려 주고 있다.

 

 


 

010

원제 : Utilization of analytical criteria to define coffee beverage quality

저자 : D. Reymond 

요약 :

  커피음료의 품질은 다음 변수에 따라 달라진다 :

  - 생두 품종별 선택

  - 생두 배치의 품질

  - 로스팅 정도

  - 음료 제법

  훈련된 커피 테이스터들이 커피 음료를 맛보는 작업에는 앞서 학회에서 정의한 향미 관련 요지가 적용된다.

  연구진은 일련의 분석법에 대해서도 다루었다. 이들 방법은 향미 조성에 관한 정보가 들어 있고 커피 한 잔의 맛을 구성하는 성분에 대해 알려 주고 있다. 이들 분석 결과는 지수 형태로 표현할 수 있다.

  이러한 분석 지수는 복합성이 크다. 이는 음료 내에 자연 성분이 수없이 많기 때문이다. 훈련된 테이스터들이 만들어 낸 표시는 전체적인 가치를 나타내는데, 이 가치는 대개 일부 성분 그룹이 상호 상승 효과를 이끌어 내어 얻어진 것이다.

  커피음료 품질을 객관적으로 표시하기 위해서는 테이스터와 분석가 간의 면밀한 협조가 필요하다. 테이스터가 판단한 수치는 커피 음료의 조성에 관한 몇 가지 분석 정보와 관련지을 수 있다.

  ASIC 에서는 이러한 관련성을 최적화한다는 점에서 상호 견해를 편리하게 교환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관련성 최적화를 통해 커피 음료의 품질을 높일 수 있는 유전적, 기술적 발전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011

원제 : The chlorogenic acids content of some peculiar green coffee beans and the implications for beverage quality

저자 : O. Ohiokpehai, G. Brumen, M.N. Clifford 

요약 :

  본 글에서는 색이 바랜 생두 및 덜 익은 열매에서 수확한 생두의 클로로겐산 및 디클로로겐산에 관한 자료를 요약하였다. 연구진은 클로로겐산과 디클로로겐산에 관한 관능 연구를 참조하여 이들 결과를 해석하였고 음료 품질과 생두의 클로로겐산 대 디클로로겐산의 몰비 간의 관련성이 있다는 가설을 짜 내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