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리브레

장바구니

아카이브

ARCHIVE

아카이브

제목
기타 | ASIC 10th 요약 #6 (044 -048)
날짜
2018-08-02 18:02:50
조회
353

본문

044

원제 : Development and fitting of low volume herbicide sprayers for coffee plantation

저자 : H. P. A. Prado Filho, A.S. Vianna, L C. Foloni, Francimar Carvalho

요약 :

  커피 농장에서는 일반적으로 제초제를 다량 (헥타르 당 500-600리터) 사용하며, 이로 인해 경작 비용이 상당히 높아지고 자금을 다른 곳에 사용하기 어려워진다.

  제초제의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손수 또는 동물이나 트랙터로 견인하는 기구가 개발되어 있다. 이 기구를 사용하면 제초제 분사 효율성이 크게 좋아지기에 물을 상당량 절약할 수 있고 심지어는 제초제도 줄일 수 있다. 

  저자는 다음 도구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1. 화학 괭이 - EC-100 모델명 Capixaba

  이 분무기기는 수입 프로토타입 모델을 기반으로 한 것으로 제초제를 고르게 살포할 수 있는 보다 효율적인 장비를 도입, 보다 품질이 높은 기기이다. 손수 뿌릴 때에 비해 사용하는 물의 양은 80%까지 줄일 수 있다. 이 기기는 T 자형 PVC 덕트 3, 간간이 액을 고르게 분산하고 흐름을 유지해 주는 스폰지가 들어 있는 특수 펠트와 스폰지가 간간이 덮여 있는 엔드 덕트 2개가 달려 있다. 이 기기를 사용하면 발생 후 제초제 사용시 선택성을 높일 수 있다.

  2. 마이크론 제초

  미국에서 만들어 낸 전기 기기로서 제초제 살포용 회전 휠이 달려 있다. 헥타르 당 평균 15-50리터를 살포할 수 있으며 제초제 살포 횟수를 줄여 준다. 효율성은 하루 3-5헥타르이다. 배터리 (1.5볼트 8개로 25시간 또는 12볼트로 33시간까지 사용) 또는 대체 공급기를 쓸 수 있다.

  3. 마이크론-맥스-모델 : Mucuña

  이 기기는 동물이나 트랙터로 견인하며, 최대 100리터를 담을 수 있는 탱크와 전기 기기 (트랙터에서 12볼트를 공급받거나 배터리 사용) 가 달려 있으며 살포용 회전 휠이 있고 압력 유지 및 일정한 살포를 위한 이산화탄소 실린더가 부착되어 있다. 살포량은 헥타르 당 15리터, 21.5리터, 42리터이고 물 사용량 및 제초제 살포 횟수를 줄여 준다. 기기 사용을 통해 비용을 75% 줄일 수 있다고 한다. 효율성은 시간 당 커피나무 2헥타르이다.

 

 

045

원제 : Research on incomplete resistance to coffee leaf rust

저자 : J.G.J. Hoogstraten, A. B. Eskes, M. Toma-Braghini 

요약 :

  IAC/FAO 프로젝트로서 브라질 상파울루의 IAC 에서 진행 중인 "Durable Resistance to Coffee Leaf Rust (Hemileia vastatrix) - (커피녹병에 대한 내성 지속성 확보)" 에 대한 결과 보고가 있었다. 연구 상당수는 내성 자체는 완벽하지 않지만 지속성은 보다 길게 끌고 갈 수 있는 주요 우성 유전 인자에 대한 것이었다. 실험실과 온실, 현장에서 내성을 평가할 수 있는 방법론을 개발해 내었다. 커피녹병에 대한 불완전 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빛의 강도, 잎의 나이, 생산성, 토양의 수분 함량이었다. 일부 커피 개체군이 어떻게 내성을 나타내는지에 대해 간략히 나타내었다. 일부 유전자형의 불완전 내성은 종 특이성을 보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불완전 내성과 관련한 선택 작업으로 지속적인 내성을 도입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하였다. 

 

 

046

원제 : Contribution to the study of the partial resistance of the coffee tree to Hemileia vastatrix Berk. et Br.

저자 : J. Leguizamon C., R. Lotode, D. Bieysse, R. A. Muller

요약 :

  연구진은 콜롬비아 커피 재배인 협회와의 공동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녹병에 대해 비특이적 저항성을 보이는 커피나무 개발과 관련하여 1980 10월부터 몽펠리에의 IFCC 식물병리학 연구실에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 연구는 먼저 여러 가지 방법론을 개발하고 이들 방법론을 적용하고 여러 기원 (카메룬 수집종으로서 에티오피아 산지의 품종이 여럿 포함되어 있음, 그 외 콜롬비아 수집종)에서 생산된 다수의 아라비카 재배종에서 취약성 테스트를 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방법론과 관련하여, 다음 연구를 진행하였다 :

  - 무균 조건에서 여름 포자의 생성 (별도 논문으로 다룬다.)

  - 접종 방법으로서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 습기 찬 공간 내에서 살아남는 잎 절편과 잎 전체 중에서 선택하는 문제 : 잎 전체를 선택하게 되었다.

  : 접종 구역 선택 : 실험 결과, 증류수에 여름 포자가 밀리미터당 0.500mg 표준화 분산되어 부유하는 상태로 만들어 10마이크로미터의 방울을 접종한다.

  잎 당 접종 수 : 20

  부유물의 pH : 5.8-6.3

 

  - 배양 : 증세가 22도보다는 25도에서 더 잘 드러났다.

  - 감염에 대한 식물의 반응 평가 범주 : 접종기의 기간, 결실기의 기간, 종균 성장율, 결실 양 등 여러 범주에서 7점제를 선택하였다.

  이들 항목 변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로그 식 시간 보정을 지정하였다.

  Y = K1 / K2-K3(^t)

  여기서 Y 값은 시간 t 에 대한 항목 변화치를 나타내며, 병의 조기 발병 정도(K2), 진행 정도(K3) 및 점근적 감염(K1) 등의 수치를 비교적 정확하게 알 수 있게 해 준다. 여기서는 각 항목 변량을 계산하여 품종과 접종 온도, 접종 농도 등을 비교할 수 있었다. 

  수집종에 대한 본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일부 에티오피아 재배종(Et7, Et12) 과 케냐 재배종(KOO6 KOO6.17) 에서 비특이적 내성이 매우 뚜렷하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047

원제 : Aerial spray with systemic fungicide in the control of coffee leaf rust (Hemileia vastatrix Berk. et Br.)

저자 : F. Carneiro Filho, J. B. Matiello

요약 :

  커피 재배시 커피녹병 구제와 관련하여, 두 가지 방식으로 침투성 살균 약제를 항공 살포할 때의 효율성에 대해, 지면 살포시와 비교하여 연구하였다. 

  세스나 기인 Agwagon 비행기를 사용하여 45x350m 영역에서 공중 분무를 3회 진행하였다. 이 비행기는 Micronairs - 300 기기를 4대 장비하고 있다. 지면 살포는 모터식 등짐 분무기를 사용하였다. 중앙 높이 가지 끝 부분에서 다 자란 잎 두 쌍을 채취하여 평가하였다. 가운데 40개 나무를 골라 나무 당 4개 가지에서 채취하였다.

  실험에서는 (1) 침투성 약제의 항공 살포로서 헥타르 당 10리터 살포, (2) 헥타르 당 30리터 살포, (3) 보호 약제를 헥타르 당 30리터 살포 (4) 침투성 약제의 지면 살포로서 헥타르 당 300리터, (5) 보호 약제를 헥타르 당 300리터 살포 (6) 대조군 으로 진행하였다.

  사용한 침투성 살균제는 TILT 250 (실험용 - CGA - 64250, 트리아졸) 을 헥타르 당 250g, 보호약제는 옥시염화구리 35% 를 헥타르 당 4kg 사용하였다. 공중 살포시에는 혼화유를 10% 더하였다.

  약제 적용 2개월 후, 대조군 부지에서는 마지막 두 쌍의 잎에서 감염율은 40%, 잎당 병변은 3개이던 것이 97%, 잎당 병변은 19개가 되었다.

  실험군에서는, (1) 58% 에 병변 5, (2) 50% 에 병변 3, (3) 80%에 병변 6, (4) 42%에 병변 3, (5) 85% 에 병변 8개로 나타났다.

 82 3월 약제 적용 시작기에는 감염이 이미 진행 중인 상황이었다. 감염 정보 및 식물의 일반 상태에 관한 관찰(잎 떨어짐, 생산 잠재력) 결과, 침투성 약제를 헥타르 당 10리터에서 30리터 항공 살포하는 경우 및 헥타르 당 300리터 지면 살포하는 경우 모두 동일한 효율성이 있었고 감염을 줄였으며 새로운 병 발생으로부터 보호해 주고 병을 일부 없애 주었다.

  보호성 살균 약제를 지면 살포와 항공 살포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았으며 대조군과 큰 차이가 없었다.  

 

 

048

원제 : Triadimefon (Bayleton 25-WP) systemic fingicide action in relation with the coffee leaf rust (H. vastatrix, Berk. et. Br.)  

저자 : Z. Mansk, J. B. Matiello 

요약 :

  커피 녹병에 대한 "Bayleton 25-WP" 약제의 치유 및 작물 전이에 대해 현장에서 연구하였다.

  전좌 연구에서는 커피 묘목에 녹병균의 하포자를 접종 후 3일째에 살균제를 리터 당 2.5g 의 농도로 개체 당 2ml 씩 적용하였다. 다음 상황에서의 전이를 연구하였다. : 맨 끝쪽 잎 두 쌍에 살포했을 때 맨 아래쪽 잎 두 쌍에 대해, 맨 아래쪽 잎 두 쌍에 적용했을 때 맨 끝쪽 잎에 대해, 두 마디에 걸쳐서 마주보는 잎 사이의 전이, 동일 잎에서 절반 적용했을 때 나머지 절반으로의 전이, 동일 잎의 앞면과 뒷면에 대해 및 뿌리 체계에 대해 연구하였다.

  치유 효과에 대해서는, 다 자란 커피나무의 옆 가지에 미리 병원균을 접종한 다음 살균제를 리터 당 5g 의 농도로 적용하였다. 간격은 5, 10, 15, 20, 25,30, 35일이었다.

  세로축과 가로축에서 마주보는 잎들 사이에서는 부분 전이가 일어났으나 병변이 진행하는 것을 막을 정도는 아니었다. 동일 잎에서의 부분 전이 및 뿌리로의 전이가 일어나 병변의 발현과 잎 떨어짐을 막아 주었다. 병원균 접종 후 5-35이까지는 치유 효과가 있었으며, 병변 진행 정지, 이미 나타난 병변 성장 멈춤, 여름포자 제거의 효과가 있었다.

  현장 실험에서는 5년간 커피나무 당 1g, 2g, 3g 을 연중 3, 1월에서 3월까지 살포하였다. (1977-81) 치유 효과로서 잎이 더 잘 나고 생산성이 더 좋아졌다. 3g 적용시 식물 독성이나 악영향은 나타나지 않았다. 1g 적용시 생산성은 옥시염화구리를 나무 당 3g 사용한 경우와 동일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