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리브레

장바구니

아카이브

ARCHIVE

아카이브

제목
기타 | ASIC 12th 요약 #2 (011-020)
날짜
2018-09-28 15:05:50
조회
285

본문

011   

원제 : From Assamar to Kahweofuran, a century and a half of research on coffee aroma.

저자 : I. Flament

요약 :

  지난 150년 동안, 수백 건의 과학 문헌에서는 원두의 고유 성분이 점차 규명되어 가는 모습이 나타났다. 그렇긴 하지만 1960년 기준으로 고작 60개 정도의 성분만이 규명된 데 비해 현재는 600개서 700개 성분이 알려졌고 이를 또한 17개 이상의 족으로 나눌 수 있었다. 여기서는 차와 코코아의 휘발성 성분과 비교하였다.

 

  커피의 고유 성분에는 특히 강력한 황 퓨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다. 이들의 구조와 인지 역치에 관한 상세 연구를 본 글 마지막 장에 주제로 담고 있다.

 


012   

원제 : Determination of water in coffee.

저자 : H. G. Maier

요약 :

  생두와 원두, 인스턴트 커피의 수분 측정과 관련하여 건조법, 칼 피셔 적정법을 사용한 표준 방식에 대해 설문하였다. 수분 측정의 어려움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였다. 원두에 대한 칼 피셔 적정법에 관해서는 DIN (독일 표준 위원회) 작업팀의 노력에 대해 강조하였다.   

 


013   

원제 : The determination of moisture content of roasted coffee

저자 : L. J. Walker, B. Marriott, R. J. Clarke

요약 :

  원두와 분쇄 커피의 수분 측정법 여러 가지를 비교하였다. 물 외에 휘발산, 이산화탄소, 휘발성 향미 물질에 더하여 발생한 물 및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함한 오븐 건조법 결과를 제시하였다. 끓는 메탄올을 사용한 역류법 및 실험 표본에 대한 칼 피셔 적정법이 원두와 분쇄 커피의 진정한 수분 함량을 나타내었다. 

 


014   

원제 : ISO-activities on determination of caffeine in coffee products

저자 : L. Kaper

요약 :

  1981, ISO/TC34/SC15 내에서 커피 제품군의 카페인 함량에 대한 일반 측정법을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네덜란드 표준 위원회(NNI) 에서 측정법 개발을 맡았고 이후 실험실에서의 실험 방식 세 가지가 제시되었다.

  두 번째 실험실 실험 결과(1984) 는 일반 제품의 카페인 분석에 적합하였으나 디카페인 제품의 카페인 분석은 불가능하였다.

  세 번째 실험실 실험 결과(1987) 는 디카페인 제품의 카페인 분석에 사용할 수 있었다. 디카페인 원두 커피의 반복성(r)   재현성(R) 은 각각 0.010%, 0.017% 로 나타났다. 디카페인 커피 추출물 가루의 경우는 0.019%, 0.029%였다. 이 방식에는 산화마그네슘을 추가한 뒤 카페인을 추출하는 과정, 페닐기 수정을 거친 이산화규소 기반 흡착 칼럼으로 순도를 높이는 과정, 역상(C-18) HPLC 분석 과정이 들어 있다. 이 방식은 국제 표준 초안으로 제시될 예정이다.  

 


015   

원제 : Determination of chlorogenic acid in instant coffee using derivative spectrophotometry and its application to the characterisation of instant coffee/chicory mixture

저자 : C. J. Humphrey, R. Macrae

요약 :

  본 연구에서는 325나노미터를 사용한 2차 유도체 분광 광도 측정법으로 인스턴트 커피의 클로로겐산 총량을 측정할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를 기술하였다. 본 방법으로 얻어낸 값을 표준 HPLC 법 결과와 비교하였다. 두 결과값 사이에는 상당한 연계성이 나타났으며 이로써 본 방법이 상당한 잠재력이 있음이 드러났다. 이어 본 기술을 인스턴트 치커리/커피 혼합물을 규명하는 데 적용하였다. 저자는 본 유도체 분광 광도 측정법이 샘플 준비가 최소화되고 극도로 신속하다는 점에서 상당히 가치 있는 품질 관리 기법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016   

원제 : New ways of industrial coffee processing

저자 : M Quijano-Rico

요약 :

  말린 커피콩, 소위 생두라 불리는 것은 산업용 커피, 원두, 인스턴트, 디카페인 커피를 생산하는 원재료이다.

 자연 수분 함량 상태의 갓 생산한 커피콩은 디카페인 공정의 시작 물질로 제공되어 왔다. 연구진은 갓 생산한 커피콩을 초임계 이산화탄소를 사용한 온도 제어 카페인 추출법을 통한 디카페인 공정 처리함으로써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어내었다. 이 방법에서 원재료에 가해지는 열 스트레스 및 일반 스트레스는 상당히 줄어들었다. 디카페인 커피의 음료 품질은 원재료 상태에서와 거의 유사하였다.

  신선한 커피콩은 생두의 잠재적 대체제로서 디카페인에서뿐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갓 생산한 커피콩이나 생두에서 생두 추출물을 얻어낼 수 있다. 이 물질은 로스팅, 디카페인 공정을 막론하고 인스턴트 커피 생산에 쓰일 수 있다.

  생두 추출물을 로스팅한 것은 종래의 인스턴트보다 더 일반 커피와 유사하다. 로스팅하지 않은 추출물은 새로운 커피 기반 음료, 예를 들어 과일 주스 개발에 쓰일 수 있다.

  생두 추출물을 말린 것을 원재료로 사용할 경우 산업용 커피 공정, 취급, 보관에서 몇 가지 이점이 있다. 진정한 연속식 공정이 가능하고 에너지 소비 합리화가 쉬워진다. 전체 공정 망의 시작부터 끝까지 쓰레기 물질을 처리하기가 좋아진다.

 


017   

원제 : Identification of specific volatile components in Rio coffee beans

저자 : J. C. Spadone, R. Liardon

요약 :

  연구진은 리우(Rio) 생두 및 원두에서 직접 향기 확인을 겸한 기체 크로마토그래피 및 기체 크로마토그래피-질량 분광법을 사용하여 2,4,6-트리클로로아니솔(TCA) 를 나쁜 리우 향미의 주요 원인으로 규명하였다. 이 성분은 결점두가 아닌 경우 탐지되지 않으며 리우 커피의 경우 농도는 10-100ppb 이다. TCA 의 발생 원인은 아직 연구해야 한다.  

 


018   

원제 : Identification of the "peasy" off-flavour note in central african coffees

저자 : R. Becker, B. Doehla, S. Nitz, O.G. Vitzthum

요약 :

  peasy 로 알려져 있는 커피 결점두의 화학 구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2차원 GC/MS 법 및 동시 향미 확인 분석(Sichromat 2-system) 을 통해 화학 분석을 진행하였다.

  peasy 샘플의 Liken-Nickerson 추출물을 기체 크로마토그래피 처리하고 크로마토그램을 향미 분석한 결과 두 가지 관심 가는 물질이 나타났다. 해당하는 피크 부분을 질량 분광 분석한 결과 두 가지 알코피라진 물질이 나타났다. 1) 2-isobutyl-3-methoxypyrazine(IBMP), 2) 2-isopropyl-3-methoxypyrazine (IMP).

  peasy 샘플에서 측정된 IBMP 양은 peasy 가 없는 샘플과 다르지 않았거나 오히려 더 낮았으나 IMP 양은 peasy 샘플이 30배 더 높았다. 나아가, IMP 의 향은 peasy 샘플에서 나타나는 것보다 더 전형적인 것이었다. 이러한 이유로, IMP peasy 결점의 원인으로 여겨진다.

  IMP 오염이 일어나는 원인에 대해서, 전체 원두를 검사하였다. 검사한 루안다 샘플에서 peasy non-peasy 의 비율은 평균 1:3750 이었다.

  다음, Sichromat 2 GC 에서 기체 크로마토그래피 헤드스페이스 분석한 결과 IMP 함량은 peasy non-peasy 가 최대 1000배까지로 나타났다.

  생두를 로스팅한 뒤에도 동일한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IMP 형성이 커피콩의 성장과 준비 중에 나타나며 로스팅 결과는 아니라는 것을 말한다.

 


019   

원제 : Rapid quality control method for the determination of caffeine in coffee products

저자 : T. Kazi

요약 :

  특히 디카페인 커피를 중심으로 커피 제품의 카페인에 관한 신속 품질 관리법을 언급하였다.

  본 방법은 클로로겐산 및 여타 방해 물질을 제거한 다음, 물로 끓여낸 수용액을 용제를 사용하여 카페인을 추출하는 것이다.

  역상 HPLC 법으로 카페인 함량을 측정했으며 모든 절차는 한 번 측정에 30분 미만이 걸렸다.

  사전 분석에서는 본 절차가 용제 추출 카세트와 전용 HPLC 및 자료 처리 시스템을 사용할 경우 부분 자동화에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020   

원제 : The content and washout kinetics of chlorogenic acids in normal and abnormal green coffee beans

저자 : M. N. Clifford, T. Kazi, S. Crawford

요약 :

  본 글은 특정 및 불량 생두의 조성에 대한 추가 연구를 담고 있다. 1장은 열매 결실 중 커피콩 내 클로로겐산, 카페인, 트리고넬린이 축적되는 것을 다루고 있으며 2장은 형광 생두의 클로로겐산과 스코폴레틴 함량, 클로로겐산 세척 역학에 대해 다루고 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