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리브레

장바구니

아카이브

ARCHIVE

아카이브

제목
기타 | ASIC 11th 요약 #5 (041-050)
날짜
2018-10-11 14:08:38
조회
204

본문

041

원제 : Generative breeding of the Ro busta coffee tree in Ca".Ieroon. Ana- lysis of results of a partial diallel hybrids trial planted in 1973

저자 : P. Bouharmont, R. Lotode 

요약 :

  카메룬의 로부스타 커피를 영양 생식 방법으로 육종하는 작업은 이후 클론 선택법 연구로 이어졌다. 현재 이들 클론은 꺽꽂이 형태로 재배지에 배포되고 있다.

  영양 생식을 통한 육종은 선택된 교배종 선택 작업을 필요로 하고, 이들은 이클론이나 다클론 채종원에서 생산된 씨앗 형태로 보급될 것이다.

  영양 생식을 통한 육종 프로그램에서는 19개 비교 실험을 진행한다. 각가은 동부 지역에서 실험 외 요인으로 탄생한 후손에 대한 9개 실험, 동부와 서부에서 실험 요인으로 탄생한 후손에 대한 실험 각각 2종씩, 부분 이면 교배에 대한 교배종 실험으로서 동부에 2개 및 서부에 3, 완전 이면 교배에 대한 교배종 실험으로서 동부에 2개 및 서부에 2개이다.

  이들 실험 중 한 실험의 결과 - 1973년에 진행된, 부분 이면 교배에 관한 교배종 실험으로 바롬비-캉 연구소에서 진행되었다. - 을 분석하였다.

  부모 개체 8 - C6, B4, B5, B11, B15, B18, B31, B40 클론을 사용하였다. 각각을 다섯개 조합으로 짰다.

  연구진은 아래 육종 범주에 관해 조사하였다. : 생산성, 나무의 성장세(줄기와 가지의 성장율과 지름 등), 커피콩의 크기 분포 특성, 카페인 함량, 나무의 질병(오렌지 녹병, 밀리병, 궤양, 베리보러)에 대한 취약성

  연구 항목 대다수에 대해서, 클론은 일반 조합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나, 특정 조합에 대해서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042

원제 : 'l'he new technoloeies in coffee culture. A g-limpse of the coffee trees in the year 2000 and of their methods of culture

저자 : H. R. Cambrony 

요약 :

  20세기 말, 여러 열대 국가, 특히 커피 생산국에서 인구 증가율이 높아지고 토지 포화도도 상승하면서 커피 경작을 집약적 방식으로 신속히 바꾸어야 할 필요성이 나타났다. 이는 경제적이면서 경쟁력 있는 생산을 달성하여 전세계 커피 소비 구조에 맞추기 위함이며, 무엇보다도 곡물 경작에 알맞은 농지 활용에 맞추기 위함이다.

  연구진은 신 기법이 기여한 것에 대해 언급한다. 기본적으로 생명 공학, 컴퓨터 과학, 생화학은 연구작업 및 식물 육종과 재배, 식물 보호 제품, 수확물 처리 및 보다 일반적인 생산 체계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키고 적용시킴으로써 커피 재배를 진일보시켰다.

  연구진은 특히 다음 항목을 평가하였다.

  - 여러 배수체 자원(4배체, 인공 또는 자연 반수체, 반 감수체) 을 사용한 유전 조작과 종 내외간 교배, 시험관 내 조직 배양 및 이를 연구용 도구 또는 커피콩에 존재하는 화학 성분을 추출 생산하는 데 활용하는 방법 개발,

  - 커피나무의 형태, 성장, 생산성에 대한 수학적 모델링 연구, 이로써 새로운 육종 범주 및 경작 적용 전망을 낼 수 있게 됨

  - 유전학 적용으로 작물 보호 개선, 병해충 구제 방법 개선을 통한 환경과 소비자 보호

  - 집중적인 생화학 관련 연구, 개화, 영양 공급, 수확 처리, 처리법과 도구, 생두 처리와 부산물과 파생 물질 생산과 관련한 경작 적용 개선 연구 시작

  이러한 새로운 기법의 도움으로 커피 경작은 발효조 내에서 커피콩 조직을 배양한다던가와 같은, 커피 소비를 유지하기 위한 극단적인 조치를 적용할 필요 없이 자연 생산만으로 충분히 유지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이러한 발전상을 재배인이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말하자면, 재배인의 지적, 기술적 훈련이 함께 증진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지역과 도시의 학교 및 여러 가능한 시청각 자료(라디오, 텔레비젼, 영화, 출판 등) 가 지원되어야 한다. 커피와 관련된 모든 상호 작용에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정부 및 사적 영농 지원 강화 또한 간과할 수 없다.

 


 

043

원제 : The growth of coffee (Coffea arpbica L., caturra var.) seedlings at full sunlight and shade with four plant densities.

저자 : F. Soto 

요약 :

  본 연구는 국립 농업 과학 연구소에서 진행되었으며 목적은 일광 및 그늘 하에서 화분 당 개체 수가 늘어남에 따른 커피 묘목의 성장 정도를 아는 데 있다. 까뚜라 종 묘목을 화분 당 1, 2, 3, 4그루 심었다. 샘플 채취는 2주마다 진행했으며, 싹이 나서 묘목이 되는 203일간 진행했다. 각 샘플링 때는 1회당 5개 화분을 검사하였다. 잎면적과 건조 총 중량을 측정하였다. 원 자료를 2차 다항식에 넣어(Y=eb0+b1x +b2x2) 결과치를 보다 잘 해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수정 자료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성장 지수를 계산해 낼 수 있었다. : 성장율, 상대적 성장율, 순수 동화율. 전체 양육 기간에 걸쳐 매 검사마다 이론적 성장 곡선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식물 밀도와 식물 수가 각 이론적 곡선 및 분석된 성장 지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논하고 있다.

 


 

044

원제 : Behaviour of high plant densities in Coffea arabica L. at full sunlight,

저자 : S. Cortes

요약 :

  본 연구에서는 까뚜라 종을 고밀도로 심었을 때의 양태와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해발 138m 에서 첫 4회 수확기 동안 살펴보았다. 검사 밀도는 헥타르 당 5, 6.5, 8, 12.5, 25천 그루이다. 그루 당 및 헥타르 당 생상성을 1980년에서 1983년 사이 첫 4회 수확기 사이 평가하였으며 누적 수치 또한 평가하였다. 그 결과, 분석된 기간 동안 식물 밀도와 생산성은 음의 1차 비례관계를 보였다. 

 


 

045

원제 : The growth of coffee seedlings in beds at full sun- light and regulated shade under three moisture levels.

저자 : D. Morales, W. Torres, J. Dell'amico

요약 :

  본 연구는 국립 농업 과학 연구소에서 진행했으며 목적은 토양 수분 함량이 다를 경우 모판에서의 커피 묘목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데 있다. 사전 발아시킨 아라비카 까뚜라 종 씨앗을 모판에 구멍을 파고 20cm 씩 떨어뜨려 구멍 당 4개씩 심었다. 일광 완전 노출 및 그늘을 일정하게 드리운 상황에서 식물을 키웠다. 각 조명 상태에서 토양 수분 함량은 70, 80. 90$로 하였으며 토양은 적색 ferralitic 토양에 유기물을 섞어 다진 것이다. 식물 높이는 주마다 재었고 잎면적과 줄기와 잎의 건조 및 생 중량은 28일마다 측정하였다. 절대 및 상대 성장율과 기관의 수분 함량 또한 측정하였다. 얻어 낸 모든 자료를 분석한 결과, 식물 키에 대하여 연구된 여러 요소별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각 수식별로 변수에 대한 적절한 동적 적합성을 분석하였다. 그늘을 제어한 경우와 일광 완전 노출한 경우 및 여러 수분 함량 하에서 식물 성장은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046

원제 : Methodology for research on mineral fertilization of the Robusta coffee tree in Ivory Coast. Experimental schemes

저자 : J. Snoeck, R. Lotode 

요약 :

  비료를 투여하였을 때 커피나무의 반응에 대한 지식을 통해, NPK 계수 프로그램으로 대표되는 실험적이면서 까다로운 비료 투입 프로그램을 어느 정도는 회피할 수 있게 되었다.

  이온 교환능이 평균 정도로 좋은 토양에서는 토양 내 인 수치가 낮고 포타슘과 마그네슘 양ㅇ이온의 영향이 없거나 부정적으로 나타날 때 질소가 긍정적인 효과를 발휘하고 질소와 인의 상호 작용이 좋게 나타난다고 기대할 수 있다. 이런 경우, 경제적인 역치를 정확히 구할 수 있도록 질소에 대한 반응을 보다 상세하게 연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양 분석을 통해 다른 성분을 연구하기 위해서 어느 정도까지 실험을 바꾸어야 할지 드러날 것이다.

  양이온 교환능이 낮거나 포화도가 매우 낮은 토양의 경우, 양이온이 질소에 대한 필요 보조원이 된다는 것이 알려져 있다. 그러한 이유로 때로는 치명적인 불균형을 유발할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 수준의 무 용량으로 투여하는 요소 디자인을 채택하게 된다.  

  부속으로 실험 프로토콜을 제시하고 있다.  

 


 

047

원제 : Clones or seeds? Results of comparative and miltilocal experiments.

저자 : D. Duris 

요약 :

  서아프리카의 IRCC 에서는 개발 기관에게 두 가지 커피 식물 자원을 제공한다.

  - 아이보리코스트, 기니아, 카메룬,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커피 부지 대부분에서 집단 선택으로 얻어낸 것을 꺽꽂이 형태로 배포하는 클론

  - 후손 세대의 품질을 평가하여 찾아낸 부모 개체에서 얻어낸 씨앗

  두 자원은 생산 능력이 상당히 다르지만 프로젝트 리더는 경제적, 재정적 고려를 통해 식물 자원을 선택한다.

  아이보리코스트와 토고에서 진행된 실험에서 생산성은 클론과 씨앗에 달리 나타났고 양태 또한 달랐는데 이는 기후 환경과 관련 있었다.

  그러므로 어떤 경우에건, 배포할 식물 자원의 유전 가치를 고려해야 하며 생태계에 적합하고 농업 목적에 알맞은 선택을 한 다음 식물 자원의 비용을 고려해야 한다.

 


 

048

원제 : Preliminary results obtained on irrigated coffee trees in marginal area.

저자 : H. Pelissou et al.

요약 :

  한계 지역에서 관개한 커피 나무로 이루어진 농산업 개발을 통해 토고의 로부스타 재배 예정지 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오누 관개지에서 얻어낸 사전 결과에서는 관개와 비료를 결합하여 2위 수출품이 되어 갈 본 커피상품의 생산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3년 간의 작업 결과 관계 체계의 연 비용은 헥타르 당 198,000FCFA 로 나타났다. 한계 수익/비용 비율에서부터 비료에 의한 경제적 효과를 계산하였다.  

 

 

 

 

 


 

049

원제 : An approach to rationalised fertilizer usage for coffee.

저자 : W. Krisenamrthy Rao, P. K. Ramaiah 

요약 :

  그늘 정도를 여러 가지로 설정하여 재배한 커피에 대한 권장 비료 투여에 관해 논의하였다. NPK 영양 요구치를 판별하기 위한 퇴비를 사용한 실험 결과, 커피에 가장 적합한 비료 공급자, 영양 요구량과 수확기 빠져나가는 영양 및 여러 농장 실험에서 밝혀진 결과 경향에 기반한 비료 공급 방법 및 비료 투여 스케쥴 및 커피 연구소의 권장안에 대해 제시하였다.

 


 

050

원제 : An approach to rationalised fertilizer usage for coffee.

저자 : R. S. Amonoo 

요약 :

  커피 재배는 가나 동부 지역 아포수의 시골 주민에게는 새로운 것이다. 이 지역은 북위 6.5도에 위치해 있으며 코코아, 콜라, 유지용 팜 야자가 주된 환금 작물이지만 추가적으로 커피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진행 중이다. 코코아 연구소 지부에서는 관찰용 부지 0.8헥타르를 1978 6월 만들었으며, 5개 로부스타 선택종, 지역 로부스타 선택종 2, 아라비카종을 하나 심었다.

  묘목은 3m 사각형 단위로 띄어 심었으며 카사바, Glyricidia maculata 를 임시 및 영구 그늘나무로 삼았다. 각 그늘나무는 6m x 6m 간격으로  심었다.

  연평균 강우량은 176-83기간 사이 1391.59mm 였다. 연 강우량은 1977년에 1094.8mm로 최저, 1980년에 20313mm로 최대였다. 아포수 지역 생산량은 분소에서 진행한 동일 실험 결과에 비해 1/3 정도였는데, 분소 지역의 강우량은 대개 더 높다. 가장 성과가 좋은 선택종은 도입한 로부스타로서 코드명 E 였는데 헥타르 당 말리지 않은 열매 1096.4kg 를 첫해 수확하였고 3년차에는 6359.3 kg 를 수확하였다. 애벌레나 벌레, 스템 보러, 연체동물, 개미, 불개미, 메뚜기등이 일반적인 해충이었다. 녹병은 주요 질병으로 나타났다.

  기후 조건과 병해충 상황이 좋지 않았지만, 최적 농장의 농경 체계를 도입하면서 생산성이 높아졌다. 일반적으로, 개별 나무의 생산성은 나이를 먹어갈수록 높아졌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