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리브레

장바구니

아카이브

ARCHIVE

아카이브

제목
기타 | ASIC 11th 요약 #6 (051-057) 끝
날짜
2018-10-19 14:15:21
조회
312

본문

051

원제 : Cultivation of coffee in a marginal area in Ghana

저자 : R. S. Amonoo 

요약 :

   가나 동부 북위 6.5도의 아포수 지역 주민들은 코코아, 콜라, 유지용 야자가 주요 환금작물로서 커피 재배는 비교적 생소하다. 그러나 여기에 새 작물로 커피를 도입하려는 시도가 진행되고 있다. 1978 6월 코코아 연구소의 아포수 지소의 실험 부지 0.8헥타르 면적에 커피를 재배하였다. 로부스타 선택종 다섯 가지와 지역 로부스타 선택종 두 가지, 그리고 아라비카 1종을 심었다.

 

  묘목은 3m 정사각 형태로 심되 카사바와 Glyricidia maculata 를 일시적 및 영구적 그늘나무로 삼았다. 두 그늘나무의 식부 거리는 6m x 6m 이다.  

 

  1976-83년 사이 연평균 강우량은 1391.59mm 로 나타났다. 연 강우량은 1977년에 1094.8mm 로 가장 낮고 1980년에 2031.3mm 로 가장 높았다. 아포수 지역의 수확량은 강우량이 보다 높은 분소 지역에서 실시한 시험 수확량의 1/3 정도로 나타났다. 최고 실적을 보인 선택종은 도입 로부스타종으로서 부호명 E 인데, 헥타르 당 열매 생산량은 첫해 1096.4 kg 였고 3년차에는 6359.3kg 로 높아졌다. 애벌레, 딱정벌레, 스템 보러, 연체동물, 개미, 불개미, 메뚜기가 일반적인 해충이었다. 녹병은 주요 질병이었다.

 

  기후 조건과 병해충 상황이 좋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최적 농경 작업을 진행한 경우 생산성은 늘어났다. 일반적으로, 개별 커피나무의 생산성은 나이가 들어가면서 더 높아졌다. 

 


 

052

원제 : Hemileia vastatrix : present situation and propects of its control with resistant varieties

저자 : C. J. Rodrgues 

요약 :

  중남미의 아라비카 커피 재배국 전역에서의 커피잎녹병(Hemilieia vastatrix) 분포를 통해, 이 병의 경제적 중요성에 관한 새로운 지평을 열 수 있었다. 이 대륙에서 전 세계 커피의 3/4 가 생산되는데, 이곳의 아라비카 재배종은 녹병에 특히 취약하다. 일부 평탄한 지역에서는 화학 약제 구제가 효과적이지만 매우 비싸다. 최근 20년 사이 개발된 저항종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 대안으로 보인다. 이러한 저항종이 상당히 저항력을 오래 지속할 수 있는 좋은 인자인지에 대해서는 신뢰할 만한 내용이 많지만, 확실한지는 미래에 가 봐야 알 것이다. 한편, 다른 유형의 커피 녹병 연구가 최근 시작되었다. 여기에서는 수평 저항력 인자를 찾는데, 이 또한 충분한 수직 내성이 없다는 이유로 폐기되거나 무시당해 왔던 것 중 생산성이 좋은 인자를 찾는 육종 프로그램에 쓰일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이러한 점을 염두에 두고, 연구용 또는 대조군으로 최근 사용되어 성과를 거둔 몇 가지 연구에 대해 리뷰를 진행하였다.

 

 

 

 

 

 


 

053

원제 :  Evaliation of the level of horizontal resistance to Hemileia vastatrix of some Arabica plants of different physiologic groups when confronted with virulent races

저자 : V. M. P. Varzea, C. J. Rodrigues Jr. J. T. Mexia 

요약 :

  지난 20년간 녹병균주에 대해 여러 가지 저항성을 보인 아라비카 커피나무의 특성과 관련해서 상당한 성과가 나타났다. 이들 계통에서 나타난 내성은 수직적이었으며, 이들 품종에 대한 수평적 저항력에 대해서도 E 그룹 내 몇 가지 재배종에 대한 연구들로부터 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이들 정보는 충분한 수직 저항력이 없어서 폐기된 품종들 일부를 재평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인다.

 

  본 자료는 생리적 특성 기준으로 묶은 재배종들 중 일부의 수평 저항력 정도에 대해 사전 조사 결과이다.

 

  연구 방법은 식물에 붙어 있는 잎, 떨어진 잎에 접종하는 것으로서, 발병 가능한 균주를 접종한 다음 취약품종인 까뚜라와 비교하였다.

 

  F 검정에서는 구분도가 높은 변수는 잠복기와 생성된 포자의 양이다. 일부 E 그룹은 까뚜라에 비해 보다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그룹은 상당한 저항력을 나타내었고, 다른 일부는 중간 정도였다.

 

  그룹 D 식물(DK 1/6) 은 동일 또는 약간 더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C 그룹은 취약한 개체와 내성이 강한 개체가 모두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는 E 그룹 내 일부 아라비카 커피나무에서 수평적 저항성이 존재한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여기서는 다른 그룹 내 식물들에서의 수평 저항력도 보여 주고 있다.

 


 

054

원제 : Proposed integrated control approach to insect pests of coffee in Ghan

저자 : B. Padi 

요약 :

  가나의 주요 커피 재배종인 로부스타 커피를 공격하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해충들은 다양하다. 이 중에는 커피 베리 보러(Hypothenemus hampie), 잎벌레류 (Epicampoptera spp., Leucoplema doherthyi, Zonocerus variegatus), 스템 보러(Bixadus sierricola), 트윅 보러(Xylosandrus compactus), 개미(Oecophylla longinoda, Macromischoides aculeatus , Crematogaster claviventris) 이 있다.

 

  연구실과 현장 관찰에 따르면 이들 해충을 구제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값비싼 살충제와 관련 약제를 투여해야 한다. 이러한 화학적 구제 작업에 들어가는 추산 비용이 높을 뿐더러 수확과 경작에 상당히 높은 노동비용도 들어가야 하기에, 이 점에서 집중 구제법을 채택할 필요가 있다. 이 방식은 광범위 살균제와 경작 관리법, 천적을 이용하는 것이다.

 


 

055

원제 : A survey of coffee diseases in Ghana

저자 : J. T. Dakwa 

요약 :

  가나의 커피를 공격하는 질병의 종류와 경제적 중요도를 확인하기 위해 코코아 연구소 내 지역 분소 13개 부지에 커피 재배지를 만들어 1976-1980년 사이에 조사하였다. 현장에서 병이 든 품종을 찾아 가능한 한 분류하였으나 분류가 불가능한 곳에서는 종을 연구소로 보내어 배양 매체에 기른 다음 증상을 파악하였다. 타포의 코코아 연구소 및 가나 코코아 협회의 플랜테이션 지부에서 운영한 양육장 또한 조사하였다.

 

  양육장에서는 두 가지 잎 반점 질병이 나타났다. 하나는 병변이 동심원상의 띠로 나타났는데, 여기서는 Colletotrichum spp., Cladosporium spp., Pestalotia spp. 가 분리되었다. 다른 병변 유형은 가운데는 건조하고 주변부는 젖은 모양으로 보였다. 동심원 형태의 띠는 나타나지 않았다. 병변에서는 포자가 나오지 않는 균류로서 배양액을 검게 만든 병원균이 지속적으로 검출되었다. 커피녹병은 모든 코코아 연구소에서 나타났으며 플랜테이션 부서 소유의 왐피, 아돔페, 베퐁 농장에서도 나타났다. 커피베리병 또한 나타났다. 싹 다이백은 모든 연구 부지에서 나타났다. 그러한 싹들에서 난 잎 대부분이 시들었는데 꽤나 강하게 달라붙어 있었기에 바로 떨어지지는 않았다. Fomes spp. 가 일으키는 칼라혹, 뿌리혹 또한 모든 연구소에서 나타났으며 아돔페 쪽에서 특히 만연했다. 전세계 주요 커피 재배국에서 나타나는 커피녹병이 가나에서도 발생한다는 것은 명백하지만, 경제적 중요도는 아직 평가된 적이 없는데, 이는 현재 재배 중인 면적이 넓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플랜테이션 체제를 받아들이면서, 이들 질병의 경제적 중요도 또한 명백해질 것이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싹에 나는 질병과 다이백이 중요한데, 이들은 열매를 맺고 있는 가지가 죽어 버리는 현상을 유발하여 작황 손실을 크게 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들 병으로 나무가 단기간에 너무 크게 자라 버려 수확이 어려울 수 있다.

 


 

056

원제 : Note on some insect pests of coffee trees cultivated in Ivory Coast

저자 : B. Decazy, N. Coulibaly, P. H. Tramier 

요약 :

  아이보리코스트의 커피나무에는 해충이 매우 많다. 이는 경제적으로 중요도가 있는 이들 해충이 커피 재배에 해가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들은 커피 베리 보러(Hypothenemus, hampei), 다색 벌레 Antestiopsis lineaticollis intricata, 열매 나방 Prophanits smaragdina, 낙엽 유발 벌레군 Epicampoptera, 검붉은 반점이 있는 메뚜기 Zonocerus variegatus, 스템 보러 Bixadua sierricola 들이다.

 

  여기서는 이들 해충이 유발하는 피해 내용과 정도를 서술하고 각각에 대해서 생물 생태적으로 새로운 정보를 제시하였다. 보호용 제품을 사용하거나 특히 여러 해충들의 번식기에 다양한 제어 변수를 집약하거나, 살충제 연간 사용 시기를 사용하는 등의 커피나무를 보호하는 방법에 대해 기술하였다.

 


 

057

원제 : Recent developments in the chemistry and technology of coffee and its products.

저자 : R. F. Smith 

요약 :

  지난 학회 이후 2년 사이 제시된 커피 화학, 기술학에 관한 자료 및 제품 기록에 대해 리뷰하였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