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리브레

장바구니

아카이브

ARCHIVE

아카이브

제목
기타 | ASIC 12th 요약 #4 (031-040)
날짜
2018-10-22 17:12:12
조회
291

본문

031   

원제 : Olfactometric determination of odour emissions from coffee roasting plants

저자 : H. Guenther

요약 :

  서독을 비롯하여 많은 나라에서는 공장 부근 거주민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냄새 나는 배출가스 배출과 관련한 행정 당국의 규제를 두고 있다. 후각 측정은 확인되지 않은 향 물질의 농도를 인간의 후각 감각기를 사용하여 측정하는 것이다. 통제 환경(일반 공기로 희석) 하에서 냄새가 나는 샘플의 냄새 역치를 판단하여 향 물질의 농도를 평가한다. 향 흐름율(향 농도 및 배출 가스의 지속 흐름율) 을 알면 예상되는 향 유형에 관해 향 평가를 할 수 있다.

  

  커피 로스팅 공장에 대해 배출 제어 목적으로, 야콥스 수크하르트 사에서는 자체 측정 체제를 갖추었다. 냄새를 맡을 대표 패널도 여기에 들어 있다.

 

  본 글에서는 측정법에 대한 기술(후각 및 후각 역치 측정에 대한 VDI-가이드라인 참조) 및 후각 측정에 대한 자체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032   

원제 : Thermodynamic parameters and safety in industrial operations

저자 : A. Raem, M. Gardiol

요약 :

 기화된 물질이나 음식류의 유기 분말 제품에 대한 발열 반응과 화재, 폭발 위험은 익히 알려져 있다. 커피 산업에서는 운용에서의 최대 안전을 기하기 위해서는 커피와 커피 대용물 및 화학 성분에 대한 열역학 속성에 대해 철저한 지식이 매우 중요하다.

 

  기술 발달로 발열 현상, 자체 발화, 연소, 분진 폭발에 대한 연구 및 간결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해졌다. 하트만 튜브 외에 20리터 및 1 실린더에서 열 편차 분석, 열 흐름 열량 측정, 단열 열량 측정, 폭발성 열량 측정을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얻어낸 열역학 변수를 여기에 나타내고 있다. 또한 열 분석 기법은 산업 공정에서 태생적으로 지니고 있는 조건(예를 들어 초임계 이산화탄소)을 측정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이 나타났다.

 

  여기서는 (로스팅, 고체-기체 추출 및 고온 건조) 운영과 관련하여 이러한 방법론 적용에 대해 나타내고 있다.  

 


033   

원제 : Microscopic examination of coffee beans with Rio taste

저자 : E. Dentan

요약 :

  상업적으로 판매 중인 커피 40개 샘플 - 주로 트리에스테의 일리카페가 만든 것이다. - 을 결점두 확인을 거친 콩, 악취가 나지만 리오 맛은 안 나는 콩, 리오 맛이 나는 콩으로 분류한 다음 광학 현미경 관찰 및 주사 전자 현미경 관찰하였다.

 

  내용물 :

  - 아라비카 : 브라질 (미나스 제라이스, 에스피리투 산투, 산토스, 리우), 푸에르토리코, 멕시코

  - 로부스타 : 마다가스카르, 중앙아프리카 공화국

 

  악취가 나지만 리오 맛은 안 나는 익은 커피콩 (큐티클 층에 세로토닌이 있고 트림토판이 상당량 줄어들었다.) 은 한 가지 이상의 곰팡이에 감염된 상태이다. 이들 곰팡이가 커피콩의 펙틴 물질 및 셀룰로스 물질을 공격하였다. 내부에서는 세포벽과 가운데 점액질 층이 크게 손상되었거나 완전히 파괴되었다. 이들 곰팡이는 쉽사리 커피콩의 표피로 뚫고 나올 수 있지만 대개는 배아 속으로 침투한다. 확인한 모든 곰팡이들 중, 리오 맛이 나는 커피콩에서는 Aspergillus fumigatus 만이 항상 관찰되었다. 이 커피콩은 흔히 박테리아나 이스트, 또는 둘 모두에 의한 광범위한 발효 징후를 보인다.

  

  검사를 통과한 커피콩은 곰팡이 감염은 없으며, 간혹 일부 실버 스킨에 곰팡이가 나타나는 정도이다. 다만 표피 세포에 아주 약한 발효기가 있다.

 


034   

원제 : Preliminary microbial ecological studies in "rio-taste" coffee beans

저자 : V. Vanos

요약 :

  본 연구진은 리오 커피콩의 미생물 생태학에 대해 연구하여 이들 미생물 중 일부가 악취 중 하나인 아니솔 발생의 원인인지를 확인하고, 지금껏 연구가 거의 진행되지 않았던 이들 커피콩에 대한 미생물 생태학에 관한 지식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일반적인 리오 맛 샘플을 브라질, 푸에르토리코,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등의 다섯 가지 지역에서 채취하여 미생물 형성 상태를 검사하고 브라질 산토스 산인 리오 맛이 나지 않는 대조군 샘플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락트산 박테리아의 존재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는 리오 맛 커피와 비 리오 맛 커피 모두 동일 종이 나타났기 때문이다. 모든 커피콩에서 락토바실루스와 스트렘토코서스의 두 가지 종이 나타났다.

  확인된 락토바실루스 균주는 모두 정상 발효성이고 혐기성이며 성장 가능 온도는 15도였다

  대조군에 존재하는 락토바실루스는 주 미생물로서 Lactobacillus maltaromicus, Lactobacilus amylophilus 와 매우 유사한 종이었다. 위 종은 각각 리보스 발효 및 비발효성으로 L+ 락트산을 생성해 낸다.

  리오 맛이 나는 커피콩에서도 동일한 종이 주를 이루었다.

  스트렙토코서스 종의 경우, 대조군과 리오 맛이 나는 커피콩에서는 Strep. faecium, Strep. thermophilus, Strep. lactis, Strep. faecalis 가 나타났다.

  샘플 대부분에서 Strep. faecium 이 주를 이루었다.

  그러므로 락트산 박테리아는 이들 커피콩에서 anisol 향을 내는 핵심 생물이 아닌 것으로 보인다. 나아가, 전체적으로 대사 활동도 부족하기에 이를 생성해 내지도 못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곰팡이의 경우는 리오 맛이 나는 커피콩이 대조군과 달리 나타났다.

  리오 맛이 나는 곰팡이에는 모두 나타났으나 대조군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것은 Aspergillus fumigatus 였다.

  Fusarium 종은 문헌에서 anisol 향을 내는 후보 미생물로 여겨졌으나 본 일반 샘플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다.

  일반적으로, 리오 맛이 나는 커피콩에서는 다음 종을 분리해 내었다. : Aspergillus fumigatus, Aspergillus niger, Aspergillus flavus, Aspergillus parasiticus, Aspergillus versicolor, Absidia corymbifera, Penicillium waksmanii, Penicillium verrucosum, Rhizopus oryzae, Rhizopus rhizopodiformis

  대조군에서는 Aspergillus niger, Penicillium brevicompactum, Fusarium sporotrichoides 를 분리해 내었다.

  Aspergillus fumigatus 곰팡이종은 리오 맛이 나는 커피콩의 특유의 리오 향미에 관련 있거나 심지어는 그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들에 의한 유의성은 장래 검증할 예정이다. 또한 페놀 화합물을 anisol 류로 전환하는지에 대해서도 검증할 것이다.

 


035   

원제 : The influence of stage of maturity and processing method on the relation between the different isomers of caffeoylquinic acid in green coffee beans

저자 : H. C. de Menezes, M. N. Clifford

요약 :

  여러 결실 단계에서 수집하여 건식과 수세식으로 처리한 생두에서 클로로겐산을 추출하였다. 카페오일퀸산의 여러 이성질체를 등용매 HPLC 방식으로 검출하였다. 모노카페오일퀸산 대 디카페오일퀸산의 비를 확인하고 결실 단계 및 처리법에 따라 나타내었다.   

 


036   

원제 : Contribution to the study of the cuticular waxes from coffee tree leaves

저자 : E. Ablanque, R. Tabacchi, V. Zamudio

요약 :

  까뚜라, 티모르 교배종, 까띠모르 A, C. purpuracens, 스테노필라 종, 리베리카 종, 라케모사 종, C. semperflorens, C. columnaris, 문도 노보, Chinchina 22, Mocca X 등의 몇 가지 품종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진은 위 열두 가지 품종의 두 번째 잎쌍의 표면 큐티클 층의 왁스에서 탄화수소, 에스테르, 카보닐기 화합물을 추출 검사하였다.

  까뚜라 종의 경우, 잎 연령에 따른 변화과정을 연구하기 위해 연구진은 첫번째, 세번째, 네번째 잎쌍의 큐티클 왁스층을 분석하였다.

  기체 크로마토그래피-질량 분광법으로 탄화수소 19, 카보닐기 화합물 26, 에스테르 22종을 확인하였다.

 두 번째 잎쌍에 대해서는 Manol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탄화수소와 카보닐기 화합물에 대한 크로마토그래프 지도를 분리해 낼 수 있었다. 내성 품종의 대표 지도는 서로 매우 비슷했지만 취약 품종의 지도와는 거리가 있었다. 

 


037   

원제 : A study on the contamination by ochratoxin A in green and roasted coffee beans

저자 : C. Micco, M. Grossi, M. Miraglia, C. Brera

요약 :

  커피콩의 오크라톡신 A 감염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하였다. 대규모 로트에서 29개 생두 샘플을 채취하였다. 생두 샘플 분석 결과, 감염 비율은 매우 높았으며(58%) 농도는 0-15/kg 로 나타났다. 자연 감염 샘플 및 인위적 감염 샘플을 온도를 달리 하여(200, 205, 201) 로스팅하여 마이코톡신 독소의 파괴율을 확인하였다. 파괴 정도는 90-100%로 나타났다. 인위적으로 감염시킨 커피를 사용하여 일반적인 음료 제법을 거쳐 만든 음료의 경우 오크라톡신 A 가 음료로 이동하지 않았다.  

 


038   

원제 : Results of a wild coffee survey mission in the Congo

저자 : C. de Namur, E. Couturon, P. Sita, F. Anthony

요약 :

  IBPGR 이 기금을 댄 콩고 인민민주주의 국가에서의 야생 커피 탐사 연구는 ORSTOM 의 유전학자 1인과 식물학자 2인이 1985 8월에서 9월 사이 진행하였다. 65개 지역을 기록하고 900개 이상의 코페아 유전자형 및 관련 속으로서 Psilanthus Paracoffea 에 속하는 170개 유전자형을 수집하였다.

  잘 알려진 카네포라종과 리베리카종에 속하는 샘플은 몇 되지 않았는데 이는 이들이 흩어져 있으며 개체군 또한 크지 않았기 때문이다. 콘젠시스종은 브라자빌 인근 남방 한계에서 수집되었다. C. brevipes 및 관련 유전자형은 나라 전역에서 대형 개체군이 발견되었다. 형태학적으로 기원이 되는 커피 개체군도 발견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은 중앙아프리카의 커피 다양성이 매우 크며, 카메룬에서 진행된 지난 탐사 연구의 결과를 재확인하는 것이다.

  검증 기간을 거친 후 수집된 품종 절반은 코트디브아르의 아프리카 커피 유전자 자원 센터 내 재배 보존지에 수납되었다. 유전 평가를 통해 이들 커피나무와 기존 연구된 중앙아프리카 공화국과 카메룬 산 나무 사이의 관련성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Brevipes 종의 여러 유형 사이 유전자 관련성도 보다 정확히 알아낼 수 있을 것이다.

 


039   

원제 : Conservation of African coffee genetic resources: the data base for the collections in Côte d'Ivoire

저자 : F. Anthony, J. P. Mercier

요약 :

  코트디브아르에 설립된 아프리카 커피 유전 자원 센터에서는 전세계에서 관심을 가질 만한 품종을 재배 보존한다. 15개 코페아 속에 속하는 7000개 야생 유전자형이 수집되어 있으며 이들은 아프리카 8개 국가 200개 개체군에서 수집한 것이다. 이들 수집종은 환경 조건에 따라 두 가지 연구소에서 나누어 키우고 있다. 여러 가지 다양한 기술 인자를 사용하여 형태학적 다양성 및 농학적 가치에 대해 연구가 진행 중이다.

  현재 적용 중인 확인 프로그램에서는 배수체가 달리 나타나는 유전자형을 확인하기 위한 공통 유전자형을 사용하며 교배종 계통의 경우 다음 세대로 연결할 수 있다.

  자료는 두 가지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 첫번째 유형은 수집종 내에서 커피나무의 색인을 이루고 지리적 기원을 기록한 것

  - 다음 유형은 유전학 및 농학 연구 자료를 담은 평가 자료이다. 여기에는 개화 집중도, 수확일에 따른 열매 무게, 열매와 커피콩의 특성에 관한 정보가 들어 있다.

  이러한 자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용 가능한 컴퓨터를 사용한다. 이 자료를 통해 수집종 관리가 향상되고 자료는 보다 접속이 쉬워지며 보다 쉽게 배포 가능하다.

 


040   

원제 : C. canephora descriptors; initial observations

저자 : T. Leroy, P. Charmetant

요약 :

  저자는 카네포라종의 주요 형태학적 기술요소 및 그 안정성에 대해 관찰 분석하였다. 관찰 대상은 코트디브아르 수집종 및 여러 연구소에서 현지 연구하고 있는 품종이었다. 형태학적 기술요소로는 다음과 같은 것을 들었다.

  - 나무 형태 (마디 길이, 1차 가지의 각도와 길이, 가지 분기 형태)

  - (모양, 잎자루, 잎면, 도마티아(구멍), 끝단 특성)

  - 열매와 씨앗 (잎 절편의 크기와 형태, 열매가 달린 줄기, 커피콩의 크기, 카페인 함량)

  연구를 통해 기술 요소의 상대적 중요성을 파악할 수 있었다. 선택된 기술 요소를 사용하여, 나무를 기니아 계와 콩고 계로 명확히 구분할 수 있었으며, 두 지역에서 네 개의 클론을 동일하게 분간할 수 있었다.

  본 작업은 카네포라 클론의 국제적 카탈로그를 그릴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